시와 조각의 그림展
유홍준 교수 해설까지

 

 해남군 땅끝순례문학관에서 오는 11월14일부터 12월10일까지 약 한달간 송기원 작가와 강대철 조각가와의 협업을 통한 특별기획전 「시인의 초상 또는 조각가의 상념」을 연다. 
 이번 전시에는 한국 문학계의 전설이자 현대사의 질곡을 온 생에 걸쳐 살아온 원로 문인 송기원 작가의 신작 잠언시편이 수록된 수묵화 15점이 전시된다. 
 또 한국 조각계의 간판이라 불리는 강대철 화백이 송기원 작가의 시를 표현한 종이부조 17점, 수채화 30여점, 조각 3점 등 다양한 작품이 최초로 공개될 예정이다. 
 송기원 작가와 강대철 조각가는 ‘명상’과 ‘비움’ ‘선(禪)’이라는 공통의 관심사를 두고 있다. 
 송기원 작가는 일찍이 명상과 깨우침에 뜻을 두고 실제로 지리산, 인도, 네팔 등을 다니며 수련하고 이러한 여정을 각색해 2021년 명상소설 「숨」으로 간행했다. 
 강대철 조각가 역시 삶에 대한 진정한 나를 찾아가는 탐색의 도정으로서 오랫동안 수행했으며, 6년간 수행 토굴을 파내는 과정과 사유를 담아 2022년「강대철 조각토굴」을 펴낸 바 있다.
 전시 개막 당일인 11월14일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1부와 2부로 나눠 개막행사를 연다. 
 1부는 송기원, 강대철 작가와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시간으로 꾸린다. 특히 미술평론가의 시선으로 작품을 해석한 유홍준 전 문화재청장의 특별 해설 코너가 계획돼 있어 더욱 눈길을 끈다. 
 2부 행사는 시노래공연전문단체인 담소의 특별공연이 준비돼 있다. 최근 출판된 「송기원의 시와 소설」 시리즈를 지참한 이들에겐 저자의 친필 싸인도 받을 수 있다. 
 군 관계자는 “한 자리에 모시기도 어려운 분들과 함께 특별기획전을 운영한다는 것 자체가 감격스러운 일이다”고 말했다.
 또 “이러한 기회를 자양분 삼아 앞으로 더욱 다양하고 귀한 시간들을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