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산지 불신 높지만
단속인력 턱없이 부족

 매년 김장철이 되면 전국 최대 배추 주산지인 해남 배추를 도용하는 사례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 
 하지만 이를 단속할 인력이 부족해 사실상 사업자의 윤리와 소비자의 꼼꼼한 검수에 의지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해남군은 타지역 배추를 해남산으로 둔갑하거나 사업자등록 없이 절임배추를 판매하는 행위 등 원산지 미표기 등을 단속하고 있다. 적발된 업체는 관련법에 따라 과태료가 부과되거나 행정조치 후 지원사업에서 제외된다. 
 해남군은 절임배추협의회를 명예감시원으로 위촉해 감시기능을 강화하고 농관원과 합동 단속에 나서기도 하지만 실질적으로 원산지표기를 어기는 업체를 적발하고 행정조치를 내리기까지는 어려움이 따른다.
과거에는 타지역 배추를 사들여와 절임배추 포장을 바꾸거나 해남배추와 적당히 혼합해 원산지를 속였다면 이제는 온라인 판매의 허점을 이용해 단속망을 피하고 있다. 

 광주에 사업체를 둔 인터넷 농산물 쇼핑몰 A업체는 해남산 절임배추 판매를 일찌감치 시작했다. 해남에 있는 배추밭 주소까지 하단에 표기해 소비자를 안심시켰다. 
해남에서 절임배추를 판매하는 농가에서는 이를 두고 “아직 해남산 배추가 출하되기까진 시일이 남았는데 어떻게 그렇게 많은 물량을 소화할 수 있냐”며 의구심을 드러냈다.
하지만 딱히 단속을 나서기도 힘들고 사실상 타지역 물량과 혼합되더라도 현장을 적발하기 전까지는 알 수 없는 노릇이다.
 지난해 해남에서 적발된 원산지 도용사례는 총 5건인데 이중 4곳은 식당이었으며 원산지 표기를 위반한 유통업체는 단 1곳에 불과했다.
농산물품질관리원 관계자는 “현실적으로 불법유통 현장을 적발하기까지는 수사 권한도 없고 새벽이나 밤사이 작업이 이뤄지면 현장을 급습하기 어렵다. 또한 전국에서 워낙 많은 농산물이 유통되기에 이를 하나하나 단속하기에는 인력이 턱없이 부족하다”고 말했다.

 실제로 해남지역 농관원 단속 인원은 1~2명에 불과하고 행정에서도 단속 인력을 따로 구성하기 어려워 유통업자의 윤리에 기댈 수밖에 없는 상태인 것이다.
절임배추를 생산하는 해남읍 한 모씨는 “10년 전부터 거래해온 단골 고객들이 요즘 들어 부쩍 해남산 배추가 맞냐는 질문이 많다. 과거에는 이런 문의가 거의 없었는데 해남배추 명성이 높아지면서 덩달아 소비자의 의심도 커지는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