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씻기로 노로바이러스 예방


 동절기에 유행하는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환자가 최근 5주간 29명에서 57명으로 약 2배 증가했다. 특히 영유아(0-6세) 환자가 전체의 38.6%를 차지하고 있다. 예방을 위해 손 소독제보다는 비누를 사용해 30초 이상 손을 씻고, 식재료를 흐르는 물에 세척해 85℃ 이상에서 충분히 익혀 먹는 것이 중요하다.

 

에이즈의 날(12월1일) 예방 홍보


 해남군 홈페이지를 통해 누구나 ‘에이즈 및 성매개감염병 예방 영상’ 자료 시청이 가능하다.
중·고등학생 대상으로는 청소년 눈높이에 맞는 유튜브 영상 콘텐츠(성에 대한 필수지식, 어디까지 알고 있니?)를 배포해 올바른 성가치관을 형성하도록 지원한다. 또한 보건소에서 연중 무료로 에이즈 익명 검사가 가능하며, 필요 시 콘돔을 무료 배부하고 있다.
 

출산정책위원회 위원 모집


 12월11일까지 ‘2024년 출산정책위원회’ 위원을 모집한다. 
모집 대상은 저출산 대책에 풍부한 경험과 식견을 갖춘 전문가, 교육 관계 공무원, 군 소재 어린이집 관계자, 보육아동 학부모 및 주민 대표, 여성 단체 관계자 등이다. 
위촉직 위원의 임기는 2년이며 1회에 한해 연임할 수 있다. 
문의:해남군보건소 출산장려팀(☎531-3719)

 

 동네의원-마음이음·생명사랑 약국 모니터링    

 

정신건강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고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동네의원-마음이음, 생명사랑 약국 협약기관에 대해 12월11일부터 15일까지 4분기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현재 우리 군은 의원 19개소, 약국 25개소가 참여해 정신건강 고위험군 발굴·적기에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연계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희귀질환자 의료비 연중 지원


 희귀질환자의 경제적 부담 완화를 위해 총 1,189개 희귀질환에 대해 의료비 지원 사업을 연중 운영하고 있다. 지원대상은 신청 질환에 대한 동일한 종류의 산정특례에 등록된 건강보험가입자로, 환자가구와 부양의무자 가구의 소득·재산 기준을 만족해야 한다. 
소득재산 기준을 만족해 지원사업 대상자로 선정되면 요양급여 중 본인부담금 10%가 면제되며, 대상 질환에 따라 보조기기 구입비, 인공호흡기 및 기침유발기 대여료, 간병비, 특수식이 구입비 등이 지원된다. 의료급여수급권자와 차상위 본인부담 경감대상자의 경우, 간병비, 특수식이 구입비가 지원된다. 
신청 방법은 3개월 이내 발급한 진단서, 가족관계증명서 등 구비서류를 갖춰 주민등록지 관할 보건소에 방문하거나 희귀질환 헬프라인 누리집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문의 : 보건소 방문보건팀(☎531-3789).

 

치매안심센터 지역사회협의체 회의 


 해남군 치매안심센터는 오는 12월15일 치매안심센터 2층 프로그램실에서 치매관리사업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2023년 하반기 치매 지역사회협의체 회의를 개최한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