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종합사회복지관 무료급식 경로식당 신축공사’ 지원 예산과 관련 해남군의회의 논쟁이 앞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이번 ‘해남종합사회복지관 무료급식 경로식당 신축공사’ 예산지원은 일단 복지시설에 대한 지원범위를 어디까지 해야 하는지에 대한 화두를 던졌다는데 의미가 있다.
복지정책이 확대되고 지금은 보편적 복지정책이 활발히 논의되고 있다. 보편적 복지란 전 국민이 복지수혜자라는 의미이다. 대표적인 예가 학생들의 무료급식이며 또 각 지자체가 내놓는 농민수당, 청년지원 정책 등이 그에 해당된다.
복지정책의 확대로 무료급식을 비롯한 노인대학, 각 마을 노인정 프로그램도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해남종합사회복지관은 기업이 일정부분의 부를 사회에 환원코자 설립된 사회복지시설이다. 이러한 복지시설은 노인종합복지관이 있고 또 희망원이 있다.
여기에 개인 또는 종교단체들이 다양한 복지 관련 시설을 운영하고 또 노인대학과 무료급식 등을 제공한다.
현재 해남군은 이러한 시설에 운영비와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에 논란이 된 것은 건물에 대한 신축이다. 보편적 복지정책이 시행되면서 어린이집 등에도 개보수 공사비를 지원한다. 그렇다면 오래된 건물을 신축하는 것까지 해남군이 지원을 해야 하는 것이다.  

 복지시설의 건물신축 문제는 향후 해남군의 복지정책에도 변화를 예고한다. 
운영비 및 프로그램 지원뿐 아니라 건물신축까지 지원의 범위가 넓혀지는 것이다.
갈수록 복지시설의 행정 의존도는 높아진다. 이에 복지시설에 대한 지원범위를 정하는 것도 중요하게 대두됐다.  
‘해남종합사회복지관 무료급식 경로식당 신축공사’의 예산지원 문제는 한 기관의 문제로 접근하긴 보단 해남군의 복지정책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 
큰 틀의 정책적 접근을 해야 형평성 논란에서 자유로울 수 있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