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인구 비율이 2030년쯤에는 40%를 넘어설 예정이다. 지역의 초고령화는 노동인구 감소에 따른 세수감소는 물론 고령화에 다른 더 많은 사회적 비용이 투입돼야 함을 의미한다. 
복지 부문에서도 노인복지 비용이 갈수록 커질 수밖에 없는 구조에 있기에 청소년과 청년층의 이탈이 가속화된 상황에서도 그와 관련된 예산을 늘릴 수 없는 답답한 행정의 연속이다. 
해답을 찾기 위해 해남군은 미래성장 동력으로 신재생에너지를 선택했다. 연금이나 밭일에 의존하던 많은 노령인구의 소득을 신재생에너지를 통해 보존하겠다는 것이다. 
또 신재생에너지 집적화를 통해 기업을 유치하고 주민참여를 통해 햇빛연금을 확보하겠다는 방침이다. 다만 추진방향이 기존 일반 태양광에서 영농형태양광으로 급속히 전환되고 있다. 
현재 영농형 태양광은 직불금 문제와 농약 살포, REC 가중치, 수확량 감소 등 실질적 소득으로 이어지기까지 풀어야 할 문제들이 산적해 있다. 
하지만 희망적인 것은 정부에서 에너지를 사용하고 또 요금을 내는 방식에 대해 지금까지 논의되지 않았던 지역 형평성에 대한 이야기가 논의되고 있다는 점이다. 전라남도, 그중 해남은 특히 많은 신재생에너지를 생산하고 있으며 이미 전력 저장시설도 포화상태에 있다. 
기업 유치만이 미래를 담보할 수 있는 상황에서 기업이 수도권을 벗어나야 하는 반강제적인 상황이 연출된다는 점에서 신재생에너지를 통한 지역민들의 소득사업도 점차 현실화돼 가고 있다. 
초고령화에 접어든 해남에서 선택할 수 있는 미래 수입 수단은 많지 않다. 내년 중순이면, 주사위는 던져진다. 신재생에너지 관련 더 활발하고 적극적인 공론화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