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양육비 지원 대상 확대

 출산일 기준 관내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출산가정, 미혼모 출생아, 12개월 미만의 영아를 입양한 가정에 제공됐던 양육비 지원 관련 조건을 확대했다. 앞으로는 조기 출산 후 전입 가정, 해외에서 출산한 다문화 가정, 타 시·군 전입출생아의 경우도 지원이 가능하다.
신생아 양육비는 첫째 320만원, 둘째 370만원, 셋째 620만원, 넷째 이상 740만원이 지급되며, 출산 가정의 1인당 20만원 상당의 출산 축하 용품도 지원하고 있다. 

엠폭스(원숭이두창) 감염병 등급 하향

  ‘원숭이두창’으로 불리던 엠폭스의 국내 유행 안정화에 따라 올해부터 법정 감염병 등급이 2급에서 3급으로 하향됐다. 
이제 엠폭스 경증 환자는 의무 격리 없이 일반 병의원에서 외래진료를 통해 검사와 치료가 가능하다. 

불소양치용액, 누구나 이용 가능

 불소를 활용한 불소 양치용액으로 입안을 가글하게 되면 산에 대한 치아의 저항성을 높여주고, 충치를 일으키는 박테리아나 효소의 작용을 억제해 치아우식증(충치) 예방, 시린이 증상을 완화시킨다. 불소양치용액을 무료로 배부하고 있으니 신분증 지참 후 보건소 1층 구강보건센터로 방문하면 된다. 

한랭질환, 참지말고 응급실로!

 한랭질환은 저체온증, 동상 등의 질환이 대표적이며 의식저하 등 몸이 차가워지고 의식이 처지는 경우 119에 신고하고 응급실을 찾아야 한다. 특히, 어르신과 어린이는 일반 성인보다 체온 유지에 취약해 주의가 필요하며, 만성질환자(심뇌혈관질환, 당뇨, 고혈압 등)는 큰 온도 변화에 혈압이 급격히 상승하는 등 위험할 수 있으므로 갑작스러운 추위 노출과 무리한 신체활동을 피해야 한다.

새해, 금연 결심 금연클리닉에서

 금연클리닉에서는 전문 금연상담사가 흡연자들이 체계적인 금연 실천을 할 수 있도록 개별 맞춤 상담 및 건강상태를 점검(일산화탄소 측정, 니코틴 의존도 검사)하고 금연 보조제, 행동 강화물품을 제공하고 있다. 금연클리닉(531- 3754)

대장암, 유방암 유소견자 추가 검사 지원

 암 유소견자 2차 검사비 지원대상은 올해 국가에서 진행한 암 검진을 받은 주민 가운데 1차 검사에서 대장암(50세 이상), 유방암(40세 이상) 의심 판정을 받은 주민이다. 대장암 유소견자에게는 대장내시경 수면검사비 등 최대 6만원까지 지원하며, 유방암 유소견자 역시 초음파 검사비로 최대 6만원을 받을 수 있다. 2차 검진 비용 신청 방법은 의료기관에서 검진을 실시한 뒤 다음 달 10일까지 해남군 보건소에서 신청서 작성 후 국가 암 검진 결과서와 추가 검사 영수증, 통장 사본, 신분증 등 증빙서류를 함께 제출하면 된다.

정신건강 위기 상담 센터 운영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우울, 불안 등 정신적 상담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 정신건강 위기 상담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도움이 필요하면 정신 건강위기상담전화(1577- 0199) 또는 자살예방 상담전화(국번없이 109)로 전화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