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가정 기저귀 구입비용 확대

 2024년 1월1일부터 출산 가정 기저귀 구입 비용을 월 8만에서 월 9만원으로 확대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소득과 상관없이 관내 주소를 두고 있는 출산 가정 중 국비 바우처 지원 대상을 제외하고 모두 해당된다. 
지원기간은 신청일로부터 생후 24개월까지 지원하며 출산 가정 기저귀 구입비 신청은 읍·면사무소 또는 보건소 1층 행복출산 원스톱 지원센터에 방문하면 된다. 
문의: (☎531-3781)

 

찾아가는 전남건강버스 신청 

 전남건강버스는 전남도 공공의료기관인 순천의료원과 강진의료원, 각 지역 보건소가 협력해 농어촌으로 찾아간다. 
의학과, 치과, 한의과 3명의 전문 의사의 진료와 의료상담이 가능하고 ▲혈압·혈당 ▲체질량 ▲초음파 ▲심전도 ▲구강 검사 ▲불소도포 ▲치석 제거 ▲침·뜸·온열치료 등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분기별로 진행되며 분기에 4회 해남을 방문한다. 
이용을 원하는 마을은 보건소 보건행정팀(☎531-3717)으로 문의하면 된다.

     

1기 치매환자 쉼터 프로그램 대상자 모집

 해남군보건소는 1기 치매환자 쉼터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경증 치매환자와 보호자 20명을 모집한다.
1기 치매환자 쉼터 프로그램은 치매예방체조, 웃음치료, 음악, 미술, 공예, 요리 등을 주제로 3월부터 5월까지 주 2회, 총 16회로 운영된다. 또한, 이동 수단이 없어 치매안심센터 이용이 어려운 대상자들을 위해 송영서비스를 제공한다. 
1기 치매환자 쉼터 프로그램 대상자 모집은 1월9일부터 12일까지며, 치매안심센터로 방문하거나 유선 전화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치매안심센터(☎531-3788)에 문의하면 안내 받을 수 있다.

 

65세 이상 폐렴구균 무료 접종

 65세 이상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폐렴구균 무료 접종을 연중 시행한다. 
어르신에게 치명적인 침습성 폐렴구균감염증과 심내막염을 예방하기 위해 아직 폐렴구균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어르신은 반드시 예방접종을 해야 하며 평생 1회만 접종하면 된다. 
65세 이상 어르신(1959년 이전 출생자) 중 과거에 접종한 경우는 더 이상 접종이 필요하지 않으며 보건소 및 보건지소, 지정 의료기관 27개소에서 무료로 가능하니 신분증을 지참해 방문하면 된다.

 

청소년 몸짱 운동교실 모집

 겨울방학을 맞이해 예비 고1년~3년 학생 대상으로 체력 증진을 위한 청소년 몸짱 운동교실을 운영한다. 
총 6주간 주 3회 1:1 개인 운동 지도 및 영양교육, 사전‧사후 체력 측정 등으로 구성된다.
대상자 모집은 1월15일부터~19일까지다. 
참여를 희망하거나 문의 사항은 보건소 건강증진팀 ☎531-3762로 연락하면 된다.

 

치매환자 맞춤형 사례관리 제공 

 돌봄 사각지대에 있는 치매환자를 위해 사회복지사, 간호사 등 전문인력이 가정방문을 실시해 복약지도, 가족상담 및 자원연계 등 맞춤형 사례관리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또한, 사례관리 대상자를 응급, 집중, 일반관리로 구분해 긴급한 도움이 필요한 환자들을 집중관리하는 등 신속하고 효과적인 맞춤 사례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자세 사항은 치매관리팀(☎531-3704)으로 문의하면 된다. 

 

중증장애인 찾아가는 재활서비스 운영

 재가 장애인 가정에 전문 인력이 직접 방문해 건강상태와 재활 요구를 파악하고 대상자에게 맞는 관절구축 예방 운동, 근력 강화 운동, 통증관리 교육과 저주파·테이핑 서비스를 실시한다. 
찾아가는 재활 서비스를 원하는 중증장애인은 보건소 방문보건팀(☎531-3797)로 문의하면 된다.

 

취약계층 마음건강 치유 참여자 모집 

 1월18일까지 관내 기초생활수급자를 대상으로 ‘취약계층 마음건강 치유프로그램’ 참가자를 모집한다. 
마음건강 치유 프로그램사업은 우울 및 불안감, 스트레스 등 정신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군 관내 취약계층의 마음 회복을 돕고자 전남도 주관으로 추진하고 있다. 
전라남도 마음건강치유센터(장흥통합의료병원)에서 2월19일 1일간 진행될 예정으로, 스트레스검사 및 기본검진, 심리검사 분석 및 상담, 힐링 프로그램 등을 제공한다. 
참여 희망자는 해남군보건소 마음건강팀을 방문하거나 유선(☎531-3740) 접수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