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상 후보선수단 전지훈련
연 인원 3만명 유치 목표

국가대표 후보선수단과 꿈나무 선수단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해남에서 동계훈련을 하고 있다.  
 

 

 2023~2024 동계시즌 전지훈련이 한창인 가운데 국가대표 후보선수단과 꿈나무 선수단 150여명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해남을 찾았다. 
해남의 잘 갖춰진 스포츠 기반 시설로 지난해 해남에서 동계시즌 동안 기량을 키운 선수들이 세계무대로 진출하는 등 좋은 성과를 거뒀기 때문이다.  

 해남군에는 지난해 11월 국가대표 휠체어 펜싱팀을 시작으로 동계전지훈련을 통해 육상과 축구, 펜싱 등 17개팀 344명이 찾았다. 현재도 국가대표 후보선수단 외에도 축구, 농구, 야구 등 600여명의 선수단이 해남에 머물고 있다. 앞으로 근대 5종과 야구, 펜싱, 검도, 레슬링 등 다양한 종목의 동계전지훈련도 예정돼 있고 1~2월 동안 재활캠프도 운영한다. 

 해남군은 이번 동계기간 육상, 펜싱, 농구, 레슬링을 비롯한 12개 종목, 140여개팀 연인원 3만명을 유치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해남군에 동계 전지훈련 선수단의 방문이 이어지는 데는 우슬체육공원을 중심으로 한 최신 스포츠시설이 집약돼  있기 때문이다. 

 특히 올해는 세계적인 육상 지도자로 알려진 일본 주니어 대표팀 전문지도자인 고마츠 타카시를 초빙해 육상 후보선수단의 기술지도를 지원하고 있으며 각종 훈련장비를 육상트레이닝센터에 비치해 원스톱 훈련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했다. 
또 전지훈련 기간 전문 트레이너 5명이 상주해 재활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전지훈련팀 유치로 지역경제에도 훈풍이 불고 있다. 

 장기 훈련의 경우 30일에서 90일까지 체류하게 되는 선수단은 해남군 관내에 머무르며 지역 숙박업소와 음식점을 이용하면서 관광 비수기인 겨울철 지역경제에 큰 활력소가 되고 있다.

 해남군은 올해부터 스포투어(spo-tour)로 지역에 활력을 더하고 있다. 동계훈련 선수들에게 잠깐의 여유를 주기 위해 해남관광투어에 이어 고구마빵 만들기 등의 체험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명현관 군수는 “굴뚝없는 청정산업, 스포츠마케팅은 지역 이미지 향상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어 지역민들의 전폭적인 성원을 받고 있다”며 “해남스포츠파크 건립 등 인프라 구축에 속도를 높이는 한편 수준높은 동계전지훈련 프로그램 운영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