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시장 밥정 굴매생이떡국
명량주막식당 매생이굴국밥

                         해남매일시장 밥정식당은 제철 메뉴로 ‘굴매생이떡국’을 선보이고 있다
                         해남매일시장 밥정식당은 제철 메뉴로 ‘굴매생이떡국’을 선보이고 있다

 

 겨울하면 떠오르는 매생이는 해남에서도 즐겨 먹는 제철 식재료다. 
매생이는 깨끗한 바다에서만 자라는 무공해 해초류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숙취해소, 다이어트, 각종 성인병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겨울철 건강식으로 뜨끈한 매생이 한 그릇을 먹으면 추위도 이겨낼 수 있는데, 해남에서도 매생이를 맛볼 수 있는 식당이 많다. 
해남매일시장 밥정 식당에서는 제철 메뉴로 ‘굴매생이떡국’을 선보이고 있다. 싱싱한 굴과 매생이, 든든한 떡국까지 한 그릇에 담아 뜨끈하게 맛볼 수 있다. 
바다향을 가득 머금은 굴과 부드러운 식감의 매생이는 찰떡궁합이다. 부드럽고 감칠맛이 좋아 겨울철 최고의 별미로 꼽힌다. 
밥정에서는 굴매생이떡국 이외에도 우족탕, 갈치조림, 김치찌개, 삼겹살, 한방백숙 등 다양한 한식 메뉴를 내놓고 있다. 

 

우수영 명량주막식당에서도 ‘매생이굴국밥’과 ‘매생이떡국’을 맛볼 수 있다. 
우수영 명량주막식당에서도 ‘매생이굴국밥’과 ‘매생이떡국’을 맛볼 수 있다. 

 

 뜰채숭어로 유명한 우수영 명량주막식당에서도 ‘매생이굴국밥’과 ‘매생이떡국’을 맛볼 수 있다. 
매생이굴국밥은 싱싱한 굴을 참기름에 볶아 고소함을 더하며 매생이를 넣고 김이 펄펄 나게 끓여 내놓는다. 
뜨끈한 밥을 말아 먹으면 쌀알과 매생이가 어우러져 부드럽게 넘어간다. 매생이떡국은 닭다리살을 이용해 끓여낸다. 
명량주막식당에서는 주인장 박양호씨가 울돌목에서 직접 잡은 뜰채 숭어를 판매한다. 여름철이면 뜰채로 잡는 숭어를 맛보고자 관광객들로 문전성시를 이룬다. 사계절 메뉴로는 전복숙회비빔밥, 전복육개장, 전복뜸부기국밥, 해초비빔밥 등 건강 메뉴가 있다. 

 

밥정 : 해남읍 읍내길 20-6 해남매일시장 2층 / 0507-1391-5550
명량주막식당 : 문내면 관광레저로 12-21 / 0507-1468-2151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