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플러스사업 신규대상자 모집 

 2024년도 영양플러스사업 신규대상자를 2월 한 달 동안 모집한다. 
신청기준은 기준중위소득 80% 이하 가정의 64개월 이하 영유아 및 임신·수유부 중 영양위험요인(빈혈, 저체중, 저신장, 영양섭취상태 등)이 있고 관내 주민등록을 두고 실제 거주하고 있어야 한다. 
대상자로 선정되면 월 2회 보충식품이 가정으로 배송되고, 영양교육 및 가정방문, 상담 관리 등으로 정기적인 영양 관리를 받을 수 있다. 문의: 행복출산원스톱 지원센터(☎531-3718)

한의약 행복교실 대상자 모집

 어르신들의 인지능력 향상을 위해 오는 1월29일부터 2월2일까지 나와유 한의약 행복교실 대상자를 모집한다. 
대상자는 65세 이상 어르신 중 인지기능 개선이 필요한 20명으로 구성된다. 프로그램은 2월 4일부터 5월29일까지 주 1회(매주 수) 보건소에서 한의사 총명침 시술 등 한의약 건강관리와 인지강화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문의:보건행정팀(☎531-3736)

코로나19 백신 접종기간 운영

 설 명절, 가족모임 등 집단 활동에 대비해 코로나19 백신 집중 접종기간을 운영한다. 
권고대상은 ▲65세 이상 고령층 ▲12~64세 면역저하자 ▲감염취약시설 내 거주/이용자 등 고위험군이며, 고위험군이 아닌 12세 이상은 희망 시에만 접종한다. 
접종기간은 1월26일부터 2월8일까지다.
접종 장소는 해남군 관내 위탁의료기관(병·의원) 27개소에서 접종 가능하다. 
사전예약 없이 당일에 바로 접종 가능하니 접종기관의 백신보유 여부 확인 후 신분증을 지참해 방문하면 된다.

골든타임 지키는 ‘닥터 헬기’

 닥터헬기는 의료진이 탑승해 출동하는 헬기로, 위급한 환자의 골든타임을 지키며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환자를 병원으로 이송하는 수단이다. 
운항 대상으로는 도서산간지역, 중증외상, 심혈관질환 등 응급 수술 및 시술이 필요한 환자가 이용할 수 있으며, 119로 신고하면 구급대원이 환자 상태를 파악 후 응급상황으로 판단 되면 닥터헬기를 요청할 수 있다.

체력단력실 연중 운영

 보건소 건강누리센터 1층에 체력단련실을 운영하고 있다. 
해남군민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체력단련실에는 런닝머신, 사이클 등 38종의 체력단련 장비가 구비돼 있다. 
운영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며, 전문 맞춤형 운동 지도 및 영양 상담도 실시하고 있다. 
문의:건강누리센터(☎531-3786)

학교 졸업식장 생명존중 캠페인 

 오는 2월1일 해남고등학교 졸업생 178명을 대상으로 정신건강 및 생명존중 캠페인을 실시한다. 
이번 캠페인은 나와 인근 주민에 대한 생명사랑 지킴이 역할을 강화하는 등 생명존중문화 확산에 기여하기 위해 추진된다. 
졸업생 및 학부모에게 우리 군 정신건강복지센터와 자살예방 상담전화(☎109)를 홍보하고, 기억하기 쉬운 상담번호가 새겨진 홍보물품을 제공하는 등 졸업 이후 청소년의 정신건강을 계속해서 살필 계획이다.  

치매안심가맹점 점검·관리 

 해남군은 치매극복선도단체 및 치매안심가맹점을 1월부터 3월까지 점검·관리한다. 
현재 도서관, 복지관 등 치매극복 선도단체 9개소와 약국, 편의점 등 치매 안심 가맹점 22개소를 지정해 운영하고 있다. 
이번 점검 시 치매극복 선도단체 및 치매안심가맹점 30개소를 방문해 폐업 여부와 현판 관리상태를 점검하고 치매 파트너로서의 역할 및 치매안심센터의 주요 사업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문의:치매관리팀(☎531-3791)

찾아가는 맞춤형 방문서비스

 전담인력이 병원에 내원하기 어려운 건강 취약계층 가구를 방문해 건강 상태를 상담하고 자가 건강관리능력을 향상시키는 ‘맞춤형 방문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건강 취약계층 4,800가구에 방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신규 대상자를 꾸준히 발굴하고 있다. 
우선 대상은 만 65세 이상 노인, 기초생활 수급자, 차상위계층, 독거노인, 한부모가족, 재가 암 환자이며, 노인 장기 요양 등급 판정자(1~5등급)는 사업 대상에서 제외된다. 
문의:방문보건팀(☎531-3772)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