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3만원 5년간 지원
10년 만기 환급형

 해남군은 2009년부터 출산가정의 의료비 부담 경감을 위해 셋째아 이상 자녀를 대상으로 신생아 건강보험 지원사업을 추진하던 것을 올해부터는 둘째아 이상으로 확대 추진한다.

 해남군 신생아 건강보험 지원사업은 월 3만원의 보험료를 5년 동안 지원해 10년 보장되는 만기 환급형 종합보험으로 암, 교통상해후유장애, 질병, 골절, 화상 등 영유아기에 집중 발생되는 질환을 주로 보장, 양육 부담을 완화했고, 만기 시에는 자녀 교육비로 활용하도록 설계됐다.

 최근 3년 423명에게 9,658만원의 보험료가 지원됐으며, 최대 지원 사례로는 2012년 암 진단비, 수술비 등 약 5,000만원을 지원해 경제적으로 큰 도움이 된 것으로 파악됐다. 현재 총 191명이 보험에 가입돼 있으며 앞으로 둘째아 이상으로 확대됨에 따라 지원 인원은 점차 늘어날 전망이다. 그 외에도 해남군은 신생아 양육비, 기저귀 구입비 지원 등 저출산 극복을 위해 40여 종의 임신・출산・양육에 대한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신생아 건강보험 지원 사업 등 신청은 거주지 읍면사무소를 방문해 출산서비스 통합처리를 통해 원스톱으로 한번에 신청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해남군보건소 행복출산원스톱 지원센터(☎531-3796)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