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 응급진료체계 운영

 오는 2월9일부터 2월12일까지 설 연휴 기간 해남종합병원, 해남우리종합병원은 24시간 응급실을 운영하고, 병·의원, 약국 42개소는 지정된 날짜 운영, 보건소는 2월10일(1일간) 진료를 실시한다. 
또 안전상비 의약품은 편의점 51개소에서 판매된다. 설 연휴기간 진료가 가능한 병·의원과 약국에 관한 정보는 ▲군(보건소)홈페이지 ▲해남 소통넷 ▲119구급상황관리센터(국번 없이 119) ▲보건복지부 콜센터(국번 없이 129) ▲응급의료포털(www.e-gen.or.kr) 사이트 ▲스마트폰 앱(응급의료정보제공)을 통해서 안내받을 수 있다.

영유아 예방적 건강관리 지원 확대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 ▲미숙아 및 선천성이상아 의료비 ▲선천성 대사이상 검사 및 환아관리 ▲선천성 난청검사 및 보청기 지원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기존 소득기준(기준중위소득 180% 이하) 조건을 폐지해 지원 범위를 확대한다. 
이와 더불어 선천성이상아 의료비 지원기간은 1년4개월에서 2년으로 확대돼 정책 체감도를 높였다. 
신청은 보건소 1층 모자보건실 및 아이마중앱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531-3781)

보건증명 서류 발급 안내

 보건소에서도 ▲건강진단결과서(보건증) ▲건강진단서(기숙사제출용) ▲일반건강진단서(군청제출용, 산불요원) ▲운전면허증 신체검사 서류 ▲진료의뢰서 ▲장기요양 의사 신청서(보건소 정기 방문환자 대상) ▲외국인 결핵검사 등의 서류 발급이 가능하다. 
서류를 신청하거나 찾을 때는 꼭 신분증(학생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을 지참해야 한다. 각종 서류에 대한 문의는  민원실(☎531-3739)로 하면 된다.

겨울철 노로바이러스 주의 당부

 동절기에 유행하는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환자가 최근 전국적으로 5년 내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다. 특히 면역력이 낮은 영유아(0-6세) 환자가 전체의 50%를 차지하고 있어,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감염 주의가 필요하다. 예방수칙으로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씻기 ▲변기 뚜껑 닫고 물 내리기 ▲음식은 충분히 익혀 먹기(85℃ 이상에서 1분 이상 가열) ▲끓인 물 마시기 ▲위생적으로 조리하기 등 개인 위생 수칙 준수가 중요하다.

겨울철 호흡기 질환 주의

 올해는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 감염증, 독감 등 감기처럼 보이지만 훨씬 치명적인 호흡기 질환이 유행하고 있어, 영·유아나 어린이, 고령자 및 면역저하자는 더욱 주의해야 한다. 호흡기 질환 5대 예방 수칙은 ▲기침예절 실천 ▲올바른 손씻기의 생활화 ▲씻지 않은 손으로 눈, 코, 입 만지지 않기 ▲실내에서는 자주 환기하기 ▲발열 및 호흡기 증상 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적절한 진료받기 이다.

건강홍보관이 동네 찾아갑니다

 2월14일부터 2월26일까지 새해 농업인 실용 교육과 연계해 14개 읍·면사무소에서 이동형 건강홍보관을 운영한다. 전문인력이 직접 혈압, 혈당을 측정하고 심뇌혈관질환에 대한 합병증 예방 및 암 검진, 치매 조기검진, 손 씻기 등 보건 사업별 건강정보를 제공한다. 문의 : 보건소 건강증진팀(☎531-3762).

의료급여수급권자 무료 건강검진 

 의료급여수급권자 일반건강검진 대상자가 무료로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연중 지원하고 있다. 일반건강검진(20~64세), 생애전환기 검진(66세 이상)은 2년 주기로 시행하며 올해 무료 검진 대상자는 짝수년도 출생자이다. 보건소에서는 일반건강검진을 하지 않으며, 검진 가능한 의료기관으로는 해남종합병원, 해남우리종합병원, 해남한국병원, 복음내과의원, 김만중내과의원, 중앙내과의원이 있다. 
문의:방문보건팀(☎531-3789)

치매환자·가족 마음치유 참가자 모집

해남군 치매안심센터는 1월31일부터 선착순으로 치매환자·가족 마음치유 프로그램 참가자를 모집한다. 치매환자·가족 마음치유 프로그램은 전라남도 마음건강치유센터(장흥통합의료병원)에서 1박 2일의 일정으로 힐링프로그램과 통합의학치료를 제공한다. 참가자에 대한 식비와 숙박비는 1인당 34만원으로 개인 비용부담 없이 전액 지원된다. 
문의:치매관리팀(☎531-3788)

정신건강복지센터 상담실 운영

 우울, 불안 등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 정신건강복지센터 상담실을 운영하고 있다. 다만, 주 1회 실시되는 임상자문의 전문 상담은 금요일 오전에 진행되며 반드시 사전 예약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상담예약 및 문의사항은 보건소 마음건강팀(☎531-3769)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