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여는 병·의원 진료정보 안내

 군민들이 가까운 의료기관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문 여는 병·의원에 대한 진료 정보를 제공한다. 
의료기관 정보는 해남군청, 해남군보건소, 해남소통넷, 응급의료포털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새학기 유행성 감염병 주의

 봄철 유행 3대 감염병인 수두, 유행성이하선염, 홍역은 영·유아나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에게서 많이 발생하며 감염되면 발열, 발진, 수포, 기침, 구강 내 병변 등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의심 증상이 나타나면 ▲가까운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검사와 진료받기 ▲대중교통 이용 자제하기 ▲전염기가 지난 후 등교, 등원, 출근하기와 같이 면역이 없는 타인과 접촉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3대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손 씻기, 기침 예절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고 수두와 MMR 미완료자는 반드시 접종해야 한다.

 

보건소 물리치료실 상시 운영

 퇴행성관절염, 요통, 어깨통증 등 만성질환 등으로 고통받는 지역 주민들을 위해 물리치료실을 운영하고 있다. 진료시간은 평일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전문 물리치료사가 상주해 온열치료, 전기치료, 적외선, 공기압치료 등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비용은 ▲65세 이상 ▲의료급여수급권자 ▲중증 장애인 ▲국가유공자 등은 무료이며, 일반대상자의 경우는 첫 회 1,600원 이후 연속 4일간 500원에 물리치료실을 이용할 수 있다.

 

영유아 건강검진 안내

 생후 14일부터 71개월(6세 미만)까지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성장·발달, 비만, 안전사고, 영아돌연사증후군, 청각·시각, 치아우식증 등 영유아 주요 성장발달 사항을 총 8회에 걸쳐 검진한다. 
검진은 해남종합병원, 해남우리병원, 해남한국병원에서 가능하며, 비용은 무료이다. 
자세한 사항은 국민건강보험공단(1577-1000) 또는 보건소 1층 행복출산 원스톱 지원센터(531-3796)에 문의하면 된다.

 

 노인 무릎 인공관절 수술비 지원

  만성퇴행성관절염으로 고통받는 어르신들의 무릎 인공관절 수술비를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주민등록상 1년 이상 해남군에 주소를 두고 거주하는 65세이상 군민으로 국민건강보험료 기준 중위소득 80%이하가 해당된다. 
지원범위는 무릎 인공관절 치환술 의료비 중 급여 본인부담금을 지원하며 한쪽 관절 수술 시 100만원, 양쪽 관절 수술 시 2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대상자 선정 이전에 시행한 수술에 대해서는 지원받을 수 없으므로 반드시 수술 전 보건소 담당자와 상담이 필요하다. 
문의는 해남군보건소 방문보건팀(531-3773)으로 문의하면 된다.

 

지역사회건강조사 조사원 모집

 지역사회건강조사를 실시할 조사원을 3월15일까지 모집한다. 
지역사회건강 조사는 5월16일부터 7월31일까지 진행된다.
조사는 19세 이상 성인 900여명을 대상으로 조사원이 직접가구를 방문 1:1 면접조사 형식으로 실시한다. 
조사원 모집 관련 문의는 보건소 건강증진팀(531-3764)로 문의하면 된다.

 

치매 고위험군 대상 치매조기검진 

 만 75세가 되는 어르신 및 만 75세 이상 독거어르신인 집중검진 대상자에게 치매 검진주기, 절차 및 장소 등을 안내하는 ‘치매선별검사 안내문’을 3월 한달동안 우편 발송, 적기에 치매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청소년 마음치유 참여자 모집 

 3월14일까지 청소년을 대상으로 ’취약계층 마음건강 치유 프로그램‘ 참가자를 모집한다. 
마음건강 치유 프로그램사업은 우울 및 불안감, 스트레스 등을 겪고 있는 관내 취약계층 청소년의 마음 회복을 돕기 위해 전남도 주관으로 실시하고 있다. 
전라남도 마음건강치유센터(장흥통합의료병원)에서 4월1일 1일간 진행될 예정으로 스트레스검사 및 기본검진, 심리검사 분석 및 상담, 힐링 프로그램 등을 제공한다. 
참여 희망자는 해남군보건소 마음건강팀을 방문하거나 유선(531-3740) 접수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