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최고의 정원가’로 평가받고 있는 고산 윤선도의 금쇄동이 원림 그대로 복원될 것으로 보인다.
해남군은 지난달 31일 해남군청 상황실에서 ‘고산 윤선도 원림 정비계획 보고회’를 개최, 유적복원을 위한 기본방향을 설정했다.
용역을 맡은 서울대 성종상 교수는 현산면 구시리에 위치한 윤선도 원림은 1641년 경 고산 선생이 이곳에 정자와 정원을 짓고 금쇄동기와 산중신곡과 같은 작품을 창작한 곳이라고 설명한 후 고산은 금쇄동의 바위와 물 등 자연요소와 지형지세를 활용해 예술의 경지로 정원문화를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고산이 다녔던 옛길을 복원해 문학탐방로를 조성하고, 금쇄동과 수정동이 우리나라 정원사에서 지니는 가치가 큰 만큼 문학사 연구와 답사객들이 조선중기의 시대상을 충분히 배우고 느낄 수 있도록 금쇄동과 수정동을 복원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특히 철저한 발굴조사를 통해 정비 복원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한데, 원림 형태 그대로 보존과 복원, 정비할 수 있도록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해남군 관계자는 “오는 11월 최종 보고회에서 발굴조사에 대한 지침과 방향이 설정될 것”이라며, “금쇄동 원림 그대로 재현될 수 있도록 중앙부처와 협의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금쇄동은 고산 윤선도가 54세 되던 해 꿈속에서 우연히 ‘금제석궤’를 얻는 꿈을 꾸었는데, 며칠 안 돼 꿈과 일치되는 지역을 찾았다고 해 금쇄동이라 명명했다. 이곳은 지난 1996년 지역 향토사가들에 의해 발견됐다.
박영자 기자/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