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력발전소유치위
유치활동 나서겠다


화원화력발전소 유치위원회가 화력발전소유치 활동을 본격화 하고 나섰다.
화력발전소유치위원회(위원장 박용신)는 화력발전소 유치 시 화원면민들에 대한 직접보상, 철탑지중화, 배추농사 피해 시 전액보상 등의 요구에 대해 발전소 건설업체인 MPC측에서 전적으로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유치위는 그동안 유치와 관련한 요구사항을 업체 측이 확답 하지 않아 본격적인 활동을 펴지 못했다며 이젠 본격적인 유치활동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유치위는 화력발전소가 들어서면 석탄가루로 인한 피해, 철탑으로 인한 경관훼손 등 피해 측면만 강조되다보니 화력발전소가 들어서면 화원면이 살지 못하는 곳이 될 것이라는 과장된 측면이 많았다고 주장했다.
유치위원회 측에 따르면 당초 화력발전소 유치의향이 알려질 당시 많은 주민들이 찬성 의견을 밝혔지만 특별지원금 지원 시 화원이 아닌 해남군에 의해 집행된다는 점과 석탄가루로 인해 배추농사를 지을 수 없다는 과장된 주장이 퍼져 반대 입장이 확대된 상황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업체측으로부터 화원면 직접보상, 배추농사 피해 시 전액보상 등을 확약해 현재 유치찬성에 대한 의견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또 화원면 청년회도 당진과, 보령, 영흥지역 발전소 견학을 통해 보령과 당진지역은 반대위의 의견에 타당성이 있지만 해남에 들어올 시설인 영흥의 경우에는 반대측의 주장과는 맞지 않는 점이 많다며 일부 회원들의 경우 정확한 장단점에 대해 알아야 함을 강조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유치위원회는 지난 18일 모임을 갖고 적극적인 유치활동을 펼쳐나간다는 계획이다.
또 찬반이 있는 상황에서 단점만 부각되고 발전소 유치에 따른 실익에 대해서는 주민들이 알지 못하는 상황이 돼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찬반 갈등이 아닌 화력발전소에 따른 실익을 면민들이 정확히 알고 난후 면민들이 최종적으로 판단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박성기 기자/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