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위도 반대위도
개인 보상액 보다
해남 위한 논의 강조


“한 가구당 5000만원 내지 1억원을 보상해준다.” 화력발전소 유치와 관련해 화원지역에 떠도는 말이다. 이 같은 여론이 형성되면서 화력발전소 유치문제는 개인당 보상논리로 급격히 기울고 있다는 지역사회 우려의 목소리다.
이 같은 여론은 해남에 화력발전소가 필요한가, 미래를 위한 것인가라는 논의보다는 그야말로 화원지역 주민 개개인의 보상 문제에 초점이 맞춰지면서 해남의 문화와 정서, 인식 수준마저 현저히 떨어뜨리고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이 같은 여론에 대해 유치위 측도 반대대책위 측도 지역사회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주장이다. 정작 발전적인 차원의 해남의 미래에 대한 논의가 외면당하고 불필요한 내용을 확인하는 소모전으로 찬반여론이 치닫고 있다는 것이다.
가구당 배상에 대해 MPC코리아 측 김영직 전무도 근거 없는 소문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항간에 나돌고 있는 2000억원 화원농협 예치와 이를 통해 가구 당 1억원을 분배한다는 내용은 너무도 근거 없는 얘기라는 것이다. 또 사업 초기단계에 2억 달러에 해당되는 거금을 해외(중국쪽 MPC)에서 들여오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일이라며 다만 주민들에게 알릴 기회를 주기 위해 견학과 홍보물 발송은 계속 추진해 나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유치위 측 이성옥 홍보위원도 왜 이 같은 이야기가 떠돌고 있는지 모르겠다며 총 투자비 7조6000억원의 1.5% 정도인 1000억원을 화원면 발전기금으로 약속한 상태라고 밝혔다. 유치위원회 측은 1000억원에 대한 공증 등의 법률적 절차가 끝나면 주민동의서를 받을 예정이다. 또 공사 기간 5년 동안 매년 200억원을 해남군에 지원, 해남군 전체 농업에 관련된 시설이나 도로 건설 등에 쓰이게 된다고 밝혔다.
또 환경피해가 없다는 차원에서 소규모 주민 홍보와 화력발전소 견학은 계속 추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반대 대책위 측도 발표가구당 보상문제로 화력발전소 논의가 기울고 있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다 않다며 해남미래를 놓고 논의가 진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대대책위는 현재 화원, 문내, 황산과 읍내를 대상으로 차량을 동원해 가두방송을 실시하며, 읍 전역과 면지역까지 홍보전을 펼치고 있다.
한편 현재 인근 지자체인 신안군과 목포시, 영암군, 그리고 진도군도 해남군의 화력발전소 유치 문제에 반대 의사를 밝혔다.
박태정 기자/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