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군민광장서 집회
신안·인근 지자체 동참


화원화력발전소 유치위가 MPC코리아홀딩스로부터 1000억원짜리 약속어음을 확보한 가운데 화력발전소 문제는 1000억원 대 환경문제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중국계 다국적기업인 MPC코리아홀딩스가 화원면 온덕리 일원 80만평 부지에 5000MW급의 유연탄과 LNG 복합화력발전소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화원화력발전소저지해남군대책위(대책위)는 10일 해남군민광장에서 해남군민결의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대책위는 해남군이 군의회와의 사전협의, 사전타당성조사, 세부추진 계획도 없이 유치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일방적인 추진에 나섰다면서 강하게 반발하며 군민들의 의견을 결집하기 위해 결의대회를 열게 되었다고 말했다.
대책위는 반대서명에 참여한 화원면 2300여 주민의 의사를 존중하지 않고 1000억원 세대별 균등 금전보상 합의 등의 행정을 펼치고 있다며 10일 해남군민 결의대회를 통해 화력발전소 반대와 청정해남을 지켜가고자 하는 주민들의 의견을 군의회에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인근 지자체에서도 화력발전소의 위험성을 경고하며 결의대회에 함께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신안군 의회(의장 김동근)는 8일부터 16일까지 임시회기 중에 의원발의를 통해 조례를 제정할 방침이다. 신안군의회는 해남에 화력발전소 건립이 확정되면 신안에 피해가 우려되므로 반대하는 시민단체에 활동비를 지원하겠다는 내용의 조례를 추진 중에 있다.
신안군의회 이용근 의사과장은 신안은 해남과 달리 보상도 전혀 되지 않고 환경 피해만 고스란히 떠안고 가야하기 때문에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며, 대대적인 반대 운동이 일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신안은 태양광발전소 등 친환경적인 신재생에너지로 전국적으로 청정군으로 이미지를 굳혀가고 있기 때문에 인근 지역인 화원에 화력발전소가 들어서게 되면 많은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목포시의회도 성명서를 발표할 예정이다.
현재 화력발전소 반대대책위에서는 농민회가 건설된 면단위를 중심으로 가두 방송을 하고 있으며 2월 10일 집회 때까지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차량에도 작은 깃발을 부착해 홍보효과를 배가하고 있으며, 읍내와 면단위까지 현수막을 내걸고 화력발전소의 부당성을 알리는 한편 청정해남을 사수하자고 호소하고 있다.
2월 10일 집회가 끝나고는 연석회의를 통해 서남권공동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이후 화력발전소와 같은 공해 시설이 서남권에 들어올 때 함께 연대해 나갈 것을 다짐하는 자리도 마련돼 있다. 현재 서남권공동대책위원회는 진도, 목포, 신안, 영암이 참여할 예정이며 강진도 포함시킬 계획이다.
한편 MPC코리아홀딩스는 2월 6일부로 1000억짜리 약속어음을 발행한 상태이며 광주 21세기 법무법인을 통해 강제 집행할 수 있는 완벽한 상태로 공증을 받아둔 상태라고 밝혔다. 업체 측은 약속어음을 이미 유치위 측에 전달했으며, 발행자는 MPC코리아홀딩스이다.
김영직 전무는 착공 시점인 2013년 6월 이후에 현금으로 전환시킬 수 있다면서 현재 공증서류는 기밀 유지 계약 때문에 공개할 수 없다고 밝혔다.
박태정 기자/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