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 전남도 녹색디자인
시범거리 조성사업 선정



해남군이 전라남도가 추진하는 2013년도 녹색디자인 시범거리 조성사업에 선정돼 해남읍의 도시디자인 장기계획 수립에 들어간다.
군은 오는 2015년까지 3년간 총 2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해남읍 중심지 도보와 가로 공공시설물에 대한 디자인 개선에 나선다. 전체적인 마스터플랜 속에 진행 될 읍 도시디자인의 중심테마는 ‘길, 시(市), 천(川), 정겹고 즐거운 읍내길 만들기’이다.
우선 군청과 문화예술회관, 읍 성터, 해남천과 연결되는 역사문화관광 공간을 조성해 해남읍 성문을 디자인으로 연출한다.
상가밀집지역에는 읍성의 이야기를 담은 디자인을 도입하고, 보행자 중심의 거리를 조성한다.  
또한 해남읍내를 녹지네트워크로 조성하고 건축물 사이의 공간에는 쌈지공원을 조성한다. 이를 위해 군은 1단계로 2015년까지 전남도 녹색디자인 시범거리사업을 추진하고, 2016년부터 2018년까지는 중기청 상권활성화 구역사업을 추진한다. 이후 2021년까지는 국토부 도시재생 시범사업을 추진해 도심재생에 나설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해남읍 도시리모델링을 통해 머물고 싶은 도시이미지를 심어 나갈 것이다”며 주민들의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한편 2013년도 녹색디자인 시범거리 조성사업은 공모를 통해 해남을 비롯한 4개 시군이 선정됐다.              
김양희 시민기자/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