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지방선거를 앞두고 군민들 사이에서 흔히 나오는 말이 내가 군수라면 이렇게 하겠다는 이야기다.
그 이야기를 종합해보면, 내가 군수라면 해남군의 가장 핵심적인 일에 능동적인 인력을 배치하고 힘을 실어주겠다는 것이다. 일은 사람이 하고 일하는 사람이 큰일도 해낸다는 게 주요 이야기다.
군정이라는 것은 숱한 일을 해결해야 하는 곳이다. 행정이 해야 할 일상의 일이 그 만큼 많다는 의미이다.
그러나 행정이 기본적인 일을 하는 곳이라는 인식은 지방자치와 함께 사라져 버렸다. 사업을 기획하고 진행하고 결과를 만들어 내야하는 것이 주요하게 떠올랐다.
한 부서에 2년 이상 있으면 자동으로 전보 발령하는 공직인사, 당연히 집중력과 책임감이 떨어진다. 능력 평가도 어렵다.
지금처럼 연공서열의 인사는 공직사회를 비 능동적으로 만들고 일을 하지 않으면 감사 받을 일도 없는 그야말로 무사안일적인 공직사회를 만들어 낸다. 지금 해남군이 풀어야할 현안사업은 산더미이다. 그러나 움직임이 없다.
솔직히 군민들이 요구하는 일마저 순조롭지 않다. 앞서가는 군민들의 답답함이 오죽하겠는가.
해남군에 풀어야할 중요한 일이 있다면 그 일을 해결할 공무원을 발탁하고 끝까지 책임질 경우 승진시키는 인사, 공직사회에 신바람이 날 것이다. 사업수행을 놓고 평가되는 인사이니 미주알고주알 비판도 적을 것이다.
군수실이 아닌 각 실과소를 돌며 집중적인 사안을 함께 논의하고 추진한다면?
군수실에 앉아 공무원들이 가지고 오는 결재, 몇 마디 말 물어보고 하는 결재라인은 논의구조에서 나온 생산물이 아니다. 한 부서에서 집중해야 할 일의 결과물이 나와야 생산적이며 책임감도 그 만큼 커지게 된다.
부서의 보고를 받고 지시하는 실과장 회의는? 실과장 회의도 철저히 해남군정의 큰 일이 논의돼야 한다.
내가 만약 군수라면 부서간 칸막이도 과감히 없애겠다.
민원인들이 제일 고통 받고 있는 것은 이 부서 저 부서 다니며 일을 봐야한다는 것이다. 그만큼 해남군은 부서 간 칸막이가 높다. 정부에서 추진하는 3.0정책은 이미 우리사회가 통합사회로 가고 있음을 보여준다. 어떠한 일도 한 분야가 아닌 여러 부서가 함께 해결해야 시너지 효과가 크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행정은 법의 잣대로 결정해선 안된다. 법의 잣대는 사법부의 임무이고 행정은 일이 가능토록 하는 것이다.
민원인들은 이 잣대 저 법 들여대며 잣대 재는 행정에 질식한다. 물론 법을 어겨서까지 일을 해달라는 게 아니라 가능성을 열어달라는 것이다.
행사장에 나서는 군수의 행렬도 장관이다. 면담당자, 담당직원, 계장, 과장, 비서까지 얼마나 많은 공무원들이 대동되는가. 인력낭비다. 매년 해남군이 발표하는 신년 설계도 똑같다. 관광정책, 농업정책, 복지정책, 군민들의 입장에선 그 말이 그 말이다. 군민들은 핵심을 듣고 싶어 한다.    
군민들은 또 말한다. 내가 만약 군수가 된다면 군민과 소통하겠다고. 물론 군민과 많은 대화를 한다고 해서 소통하는 것은 아니다. 소통은 자세이다. 군민은 그것을 몸으로 체감한다.
만약 내가 군수가 된다면을 밝힌 이들이 군수에 출마할 일은 없다. 바라는 것이다. 왜, 군수는 필부가 아니기 때문이다. 준비된 사람이 올라가야할 자리이기 때문이다.
6․4지방선거, 주자들의 스타트는 시작됐다. 모두 출사표를 던지며 군정방향을 제시한다.
후보들이 제시한 군정방향의 중심은 박철환 군수의 부족한 부분을 파고들어 차별성을 제시하는 것이다.
차별성, 아마도 6․4지방선거는 소통이 가장 큰 화두로 대두될 것이다. 선거를 앞둔 박 군수가 풀어야할 과제도 소통의 이미지를 심은 일이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