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 영 자(편집국장)

인사혁신, 청와대에만 요구되는 것이 아니라 해남군도 인적혁신이 필요하다.
해남군은 박철환 군수의 구속으로 지난 5월부터 부군수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박 군수의 1심 판결 이후 군정 공백이 장기화 될 것이란 우려가 나오면서 공직사회의 인사쇄신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사무관급 이상의 대대적인 인사가 단행돼야 한다는 것이다. 박철환 군수 구속 이전에는 잦은 수사로 사무관급의 대대적인 인사가 단행되질 못했다. 다만 퇴직자가 많아 면장 교체만 잦았을 뿐이다. 
군수권한대행을 맡고 있는 양재승 부군수는 12월 말 대기에 들어간다. 인사는 내년 1월1일자이다. 양재승 부군수가 단행해야 할 인사의 몫이다. 양재승 부군수가 쇄신을 요구하는 인사단행을 하지 못할 경우 신임 부군수는 이 체제를 가지고 군정을 운영해야 한다. 군정을 잘 알지 못한 신임 부군수가 이후 인사를 단행하기란 사실상 어렵다. 결국 양재승 부군수의 인사가 다음 부군수의 군정 운영으로 이어진다.
해남군의 사무관급 인사는 문제 제기를 받아왔다. 정년을 앞둔 이들을 실과에 발령하고 젊은 사무관급은 면장이나 사업소에 배치하는 모양새였다. 나이순대로 요직서열을 정하는 이러한 인사는 정체를 불러왔다. 퇴직할 때까지 기다리는 인사, 군정이 아닌 사무관 개인의 입장이 우선시 되는 인사형태였다.
또 실과장에서 면장이나 사무소로 전보되는 것을 마치 밀린 인사라는 관례마저 만들어 버렸다. 6급 팀장들의 잦은 교체에 비해 실과장의 교체는 너무 더디다. 과감한 인사를 단행해야 한다. 양재승 부군수는 군수 권한대행을 무난히 잘 해내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젠 퇴직을 앞둔 상황에 내년 1월1일자 인사가 과제로 놓여있다.
또 해남군의 기구개편도 과제이다. 현재 해남군의 기구가 변화는 행정에 맞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복지와 교육 분야의 개편과 각 실과소별 겹치는 업무도 개편해야 한다. 행정이 아닌 민원인 중심의 개편이 요구되는 것이다.
젊은 사무관급을 각 실과에 배치해 군정에 변화를 줄 필요가 있다. 또 한 부서에 오래 있는 사무관급의 전보도 필요하다.
양재승 부군수는 모처럼 자유로운 인사를 할 위치에 놓여 있다. 선출직이 아니기에 눈치 볼 필요도 없다. 고향에서 공직을 마무리하는 입장이기에 고향에 도움이 되는 공직생활을 마감하고 싶을 것이다. 그러나 인사가 만사라고, 장기화될 수 있는 군정공백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은 인사쇄신이다.
또 해남군의 인사는 정작 전문영역이 필요한 분야에선 잦은 교체가 이어져 연속성을 상실하고 있다는 점이다. 전문직종이 고려되지 않는 인사인 셈이다. 다양한 행정경험도 필요하지만 공무원을 직급별로 뽑는 이유가 있다. 축제와 도서, 기록보관 등 전문영역이 필요한 부분을 검토해 전담 공무원을 배치해야 한다.
특히 해남군은 공무원 인사로 인해 군수가 구속되는 등 사법부의 몰매를 맞았다. 어쩌면 지금이 인사쇄신을 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일 수 있다. 또 공직사회에 변화의 바람, 일하는 공직사회를 위해서도 인사쇄신은 꼭 필요하다.
양재승 부군수가 지금의 상태를 그대로 둔 채 퇴임한다면 해남군의 변화는 멈춰버린다. 멈춰버린 군정을 신임 부군수는 이어갈 것이며 자칫 식물 부군수의 탄생으로 이어질 수 있다.
내년 1월1일에 단행될 인사, 군정 공백 속에서 맞은 인사이기에 더 관심이 크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