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 영 자(편집국장)

군청 공무원 인사에 관심이 높은 것은 내년 1월1일부터 단행될 인사체제 속에서 신임 부군수가 군정을 운영해야 하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해남군정의 공백을 최소화하고 정체된 해남군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킬 수 있는 길이 양재승 부군수의 어깨에 달려있는 셈이다.
과감한 인사단행을 요구한다. 언제부터 해남군의 인사서열이 나이와 공무원 근무경력을 중심으로 정해졌나. 인사 때만 되면 적재적소라는 말이 나오지만 엄연히 들여다보면 연령을 중심에 둔 인사였다. 실과장에서 읍면장으로 가는 것은 좌천으로 여겨지는 조직분위기. 한번 군청 실과장으로 전보되면 그 내에서만 전보인사가 단행된다. 무슨 변화가 있겠는가.
실과장님들 스스로 읍면으로 내려가겠다고 용단을 해야 한다. 최종 결정은 인사권자인 부군수가 하겠지만 전체 실과장들이 읍면장으로 가겠다고 한다면, 군정변화를 바라는 군민들은 박수갈채와 함께 해남군에 희망의 빛을 볼 것이다.
“네가 뭔데 해남군청 인사에 이러쿵저러쿵 하느냐?” 아니다. 군정을 들여다보자. 해남군에서 진행한 사업이 제대로 수행된 것이 있는가. 해남군청 조직시스템이 변화하는 시대에 맞는가. 변화된 시대에 맞게 조직개편도 못하고 있는 곳이 해남군이다. 직위공모제를 통해 전문가들을 과감히 채용해야 하는 데도 공무원이 다 할 수 있다는 구시대적 발상을 깨지 못하고 있는 곳이 해남군이다.
왜 젊은 사무관이 주요 요직을 담당하면 안되는가. 행정경험이 부족해서, 아니다. 경험은 인사에 있어 하나의 요인일 뿐이지 그 자체가 기준이 될 수는 없다.
해남군의 사무관급 승진인사는 먼저 면장으로 발령한 뒤 사업소장, 그리고 본청 실과장으로 전보한다. 이러한 관례가 오히려 해남군의 변화를 더디게 한다.
해남군의 낙후된 행정에 대해 군민들의 실망의 눈길은 한계를 넘고 있다. 자꾸 인근 강진군의 행정에 눈길이 가는 이유이다.
내년 1월1일 자 인사를 놓고 양재승 부군수의 장고가 시작된 줄 안다. 그러나 임무가 주어졌을 때 해야 하는 것이 공직자의 의무이다. 인사는 해야 되겠고, 틀을 흔들자니 부담은 너무 크고 그래서 적당한 선에서 인사를 단행할 수 있다?. 만약 그러한 인사를 염두에 두고 있다면 인사단행을 포기해야 한다. 그러한 인사는 신임 부군수에게 부담만 된다.
하위직 공무원들의 바람도 대대적인 인사단행이다. 답답한 조직문화를 가장 먼저 체감하는 것이 이들이다.
박철환 군수는 계속되는 검찰수사로 인해 인사단행을 하지 못했다. 이후 박철환 군수는 공무원 근무평정 조작으로 구속됐고 그 여파가 아직도 끝나지 않는 상태이다. 전남도는 이 시기 인사담당 부서에 있었던 지금의 4~5급 5명의 공무원에게 1개월 감봉조치를 내렸다. 양재승 부군수는 감봉을 받은 공무원들에 대해서도 책임성 인사를 단행해야 한다. 해당 공무원의 입장에선 억울한 일일 수 있다. 공무원들 내에서도 안타깝다는 말이 나온다. 그러나 해남군 인사지침에 명시된 사항이라 지침을 따를 수밖에 없는 게 양재승 부군수이다. 6급 인사도 고려해야 한다. 돌리기식 전보인사가 아닌 그 직에 맞은 공무원인지, 특히 대민행정이 두드려진 팀에 대해선 발탁전보가 돼야 한다.
많은 군민들은 해남군의 미래에 대해 희망적이지 않다. 가장 큰 걱정은 최장기 군수공백이라는 사태가 이어질 것이란 우려이다. 1심에서 실형을 받은 박 군수의 도의적 사퇴가 제기되는 이유이다. 박철환 군수가 대법원까지 지금의 사항을 끌고 갈 경우 해남군의 군정공백은 2018년 6월까지 이어진다. 만약 2심에서 무죄가 아닌 집행유예를 받는다고 해도 3심을 준비해야 하는 입장에서 제대로 된 군정수행은 어렵다.
자신의 무죄입증과 해남군정을 동일선상에서 바라봐선 안된다. 내려놓을 때 내려놓은 일, 그것이 군민이 박 군수에 보낸 안타까움과 애정에 대한 보답일 것이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