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 영 자(편집국장)

호남을 기반으로 하는 국민의당이 제정신이 아니다. 정신이 나가도 한참 나갔다.
지난 15일 눈과 귀를 의심케 한 사건, 더불어민주당을 제외한 국민의당과 자유한국당, 바른정당이 대선 일에 개헌 국민투표를 실시키로 합의했다는 것이다.
자유한국당이 누구인가. 박근혜 전 대통령과 함께 국정을 농단한 장본인 아닌가.
온 국민이 촛불을 들며 대통령을 탄핵시킨 지 5일도 안 돼 국민의당이 들고 나온 것이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과 개헌 합의라는 것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비록 탄핵됐지만 우리사회가 풀어야 할 과제는 너무도 산적해 있다. 박근혜 전 대통령 수사도 시작되지 않았다.
자유한국당은 나라가 여기까지 오는데 결코 자유로울 수 없는 존재이다. 특히 친박계는 국민에게 사과한마디 없이 태극기 집회에 참가해 국론분열에 앞장서고 있다.
대통령을 내지 못할 것 같은 정당들, 개헌을 통해 국무총리 자리라도 꿰차겠다는 것인지.
국민의당은 더불어민주당에서 뛰쳐 나와 만든 당이다. 그것도 엄밀히 말해 전국 정당이기 보단 호남을 기반으로 하는 지역당이다. 더불어민주당에 지친 호남민심이 밀어준 정당이다. 아무리 더불어민주당이 싫고, 문재인의 패거리 정치가 싫다지만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과 개헌합의 운운이 맞는가. 호남의 민심이 이를 받아들일 것이라 생각한 것 자체가 오만이다.
호남의 민심은 정권교체에 있다. 당장 개헌이 아니다. 그것도 국민의 합의가 전혀 없는 3당 간의 개헌 운운은 야합의 극치다.
대통령 선거도 치르기 바쁜 와중에 개헌에 대해 국민적 합의를 도출시킬 수 있을 것인가.
아무리 생각해도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대통령이 될 것 같아 물 타기 하겠다는 의도로 밖에 보이질 않는다. 제대로 된 후보 없는 자유한국당이나 바른정당은 그럴 수 있다. 못 먹는 감 찔러나 본다는 심정으로 개헌을 운운할 수 있다.
또 정권을 빼앗길 것 같으니 개헌을 통해 국무총리 자리라도 지키며 기득권을 유지하고 싶은 간절함이 있을 것이다.
그런데 호남의 민심을 대변한다는 국민의당이 이에 앞장서고 있는 형국이다.
제왕적 대통령제에 대한 문제점은 모두가 인지하고 있다. 개헌 필요성도 공감한다. 하지만 대통령 선거를 불과 50일 앞둔 시점에서 그것도 3당이 몰래 기습적으로 개헌 합의를 했다는 것은 국민에 대한 배신이다. 또 호남에 대한 배신이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쿠데타적 발상이라고까지 비판했다.
국민의 삶을 규정하는 최고 규범인 헌법을 국민적 합의도 없이 50일밖에 안되는 대선 일정에 끼워 넣는다는 발상 자체가 국민의 주권을 무시한 쿠데타적 발상이라는 것이다. 
지방분권개헌 국민행동에서도 3당 개헌추진합의에 대한 반대 성명서를 냈다.
이들은 대통령과 의회간의 수평적 분권보다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간의 수직적 분권을 담은 지방분권형 개헌이 더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이번 3당 간의 개헌합의는 오로지 정파적 이해에만 집착해 대통령과 국회 간의 중앙권력 나눠먹기 개헌안을 추진하는 데 있다고 개탄했다.
이 단체는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국민의당 3당은 대통령과 국회 간 권력 나눠먹기식 개헌안 추진을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3당이 기습적으로 발표한 개헌합의, 대통령선거에 쏠린 관심을 개헌 쪽으로 돌리고 싶은 욕망이 컸겠지만 되레 역풍이 거세다.
특히 호남을 기반으로 하는 국민의당이 자유한국당 및 바른정당과 야합 같은 개헌합의를 했다는 것은 나가도 너무 나갔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