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취임 이후 많은 것이 변하고 있다. 특히 지방분권과 자치에 대한 영역이 넓혀질 전망이다. 지방자치가 실시된 지 30여년이 흘렀지만 여전히 지방은 중앙의존성이 강하다. 
아직도 예산확보를 위해 중앙에 매달려야 하고 문화와 교육 경제 등이 중앙을 중심으로 흐른다. 
문재인 정부 들어 지방분권이 어떻게 현실화될지, 얼마나 많은 권한이 이양될지는 아직은 모른다. 그러나 여기서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은 많은 영역의 분권이 주어졌을 때 이를 건강하게 운영할 준비가 우리에게 돼 있느냐이다.
해남군은 민간자치에 있어 아직은 후진적이다. 해남군의 발전과 청사진, 그에 따른 사업추진과 예산집행 등이 철저히 공무원의 손에 달려있다. 이러한 구조는 해남군 공직자들이 수립하고 집행하는 일들이 후진적이면 해남군도 후진성을 면치 못한다는 의미이다. 
해남우리신문과 해남자치발전회의가 마련한 ‘해남활력과 공직문화’ 100인 토론은 지금의 공직문화를 짚어보는데 의미가 있다. 그러나 공무원들의 개개인의 잘못보단 이러한 공직문화가 자리 잡게 된 구조적 문제를 살피는데 초점을 맞춘다. 또한 지방분권에 있어 가장 중요한 민관협치의 중요성과 가치를 공유하는 자리이기도 하다.
해남공직사회에 대한 주민들의 시선을 곱지 않다. 그러나 시선을 넘어 그 원인에 대해 공유할 필요가 있다. 무엇이 문제이고 과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살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민간협치란 무엇이고, 지방분권에 있어 공직문화는 어떤 것인가에 대한 공유가 필요하다. 공유는 공무원뿐 아니라 우리 군민도 알아야 할 영역이다. 군수 장기공백에서 해남군의 미래를 찾아야 할 몫은 공무원뿐 아니라 군민들에게도 달려있다. 함께 풀 수 있는 것은 지혜를 모아야 한다. 
오는 30일 열리는 해남활력과 공직문화에 대해 많은 공직자들이 참여한다고 한다. 이 자리는 생산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다. 비록 늦었지만 해남군민들과 공직사회가 한자리에 모여 무엇이 문제이고 희망인지 나누는 자리가 됐으면 한다. 또한 생산적인 자리가 됐을 때 이러한 자리도 자주 마련되리라 본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