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재신(북평면 남창리장)

 “나의 뜻은 나이 많은 사람을 편안하게 하며 친구에게 믿음을 주며 어린 사람을 안아주는 것이니라.” 정치의 목표가 국민의 복지여야 한다고 피력한 공자의 말이다. 
6월 지방선거가 실시된다. 여소야대 정국에서 국정을 이끌어가야 하는 현 정부에게 이번 지방선거의 승패는 정국의 분수령이 될 것이다. 선거 결과가 집권 여당인 민주당의 승리가 된다면 이후 정국의 무게 중심은 문재인 대통령 쪽으로 급속히 쏠리게 될 것이다. 
지방선거는 지역복지정책의 실질적인 집행권자인 지방자치단체장 및 지방의원을 선출한다는데 의미가 있다. 

 따라서 지방선거에 대한 사회복지계의 개입 필요성과 관심이 필요하다. 
우리나라의 사회복지는 직접적인 임상서비스 중심 복지서비스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했다. 그러나 복지는 개별 서비스의 틀을 벗어나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져야 한다. 
사회복지 예산의 측면에서 볼 때도 사회복지 의제의 우선순위 확보를 위한 의지를 선거라는 공간을 통해 표출시켜야 한다. 
지방자치제도 시행이 20여 년 넘었지만, 아직도 지역에서의 복지정책은 중앙정부의 단순 하위전달체계에 그쳐 있다.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최소한의 행복추구 욕구를 반영한 지역의 복지행정이 더 큰 관심과 비중으로 다뤄져야 한다.
6월 지방선거에서 지역복지와 관련해 유권자가 관심을 기울여야 할 부분도 많다.   
먼저, 사회복지 출신이라고 해서 무조건적인 지지를 보내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 또 사회복지계의 정치세력화가 자칫 또 하나의 단순 이익집단으로 전락돼서는 안 된다. 이 땅의 소외된 자들의 목소리를 대변하고자 하는 것이지, 결코 사회복지인 몇 명의 이익을 대변하자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현실성도 없는 선심성 복지공약을 내세우는 후보자를 경계해야 한다. 지역민과 유권자 모두가 진정한 지역복지의 창출자가 돼야 한다는 사명감으로 지켜보고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국민소득 3만불 시대를 열었다. 국민소득으로 따지면 세계 7위의 경제대국이다. 이는 유권자와 정치권, 자치단체장 등 모두가 지역복지와 지역주민들의 행복추구권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연구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난 선거에서도 지역복지 분야 공약들이 무성했다. 
그러나 중앙정부의 복지정책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 외에 지방정부의 고유한 복지정책은 찾아보기 어렵다. 
이러한 현실에서 다시 잡아야 하는 부분이 있다. 지역주민들의 주인의식이다. 
4년에 한번씩 오는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지는 선택의 날에 우리의 권리를 공중에 날리지 말고, 어느 후보가 정작 청지기로서, 심부름꾼으로서, 주민들의 호주머니를 걱정해 주는 장사꾼으로서 겸손과 진정성을 가진 후보인지를 가려낼 수 있는 안목과 지혜를 가져야 한다. 
현실의 부조리에는 과감하게 분개하고 바꿔 바로 잡아야 한다, 내 몫의 지역복지를 유무의식 상태에서 빼앗기지 않기 위해서는 반드시 이번 지방선거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공자가 이상으로 삼았던 복지를 현재로 옮겨와 접목시킨다면 장년층이 노년세대를 정신적, 물질적으로 예우하고, 청소년세대를 정성껏 보살펴서 세대 간의 유대감을 이어나가야 한다고 해석하면 실질적인 의미가 좀 더 커질 것이다. 

 즉 세대 간의 사랑과 배려가 세대 간의 허심탄회한 소통으로 이어짐으로써 갈등을 줄이고 국민 화합과 사회적 응집력을 고양시킬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