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민은 생각하고 군수후보는 체계화한다. 
6·13지방선거 투표일이 40여 일 남았다. 군민들과 군수후보들이 머리를 맞대고 함께 정책을 주고받는다. 해남의 지난날의 선거 풍경을 생각해보면 많은 변화이다. 
과거 선거에서는 후보가 공약을 만들면 군민들은 선거홍보물을 통해 그 내용을 접했다.
그런데 촛불혁명 이후 변했다. 군민들의 직접적인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한 것이다.
이번 선거의 최대 변화도 군민들이 직접 정책을 생산해 제안한다는 것이다.
지난 4월13일 해남우리신문과 해남자치발전회의가 마련한 내가 ‘해남군수라면’ 토론회에서 나온 군민들의 제안은 각 군수후보에 전달됐다.
이에 군수후보들도 이를 적극적으로 정책에 반영하려 한다. 
군민들과 후보들이 함께 만드는 정책. 무척 고무적이다. 
내가 해남군수라면 토론회에서 군민들의 제안은 구체적이었다. 농민수당 지급, 지역화폐 발행, 문화관광재단 설립, 문화예술 분야의 전문가 채용 등의 제안이 이어졌다. 
군민들의 고민은 모두의 고민이었다. 청소년만의 공간, 공무원 인사정책 등 해남군이 안고 있는 고민이 그대로 담겼다. 
그동안 선거는 정책선거의 실종이었다. 그러나 이번 선거는 후보들의 정책을 들여다보고 또 자신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려 한다는 것이다.
또 그동안 선거가 후보들의 검증에 관심을 가졌다면 이번 선거는 정책을 제시하며 후보들과 동행하려는 더 적극적인 방향으로 바뀌었다. 
해남우리신문은 내가 해남군수라면 토론회에 이어 오는 5월11일 해남 11개 청년단체와 함께 해남청년정책에 대한 토론회를 연다. 물론 군수후보들도 참석해 제안내용을 공유한다.
모처럼 형성된 선거동행, 네거티브가 아닌 군민과 함께 만드는 선거동행이 이어졌으면 한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