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선거는 후보들의 다양한 공약들이 쏟아졌다. 공약이 나오는 과정도 ‘소통과 협치’라는 프레임에 걸맞게 군민 의사가 반영됐다. 
강력한 카리스마적 지도자가 아니라 사회적 요구에 수용할 수 있는 변혁적 리더십을 군민이 원했고 그것을 후보들이 받아들였기 때문에 가능했다.
6·13 동시지방선거는 끝났다. 축제가 파장된 마당에는 무엇이 남았을까. 도로에 버려진 전단지처럼 나뒹구는 열망과 바람은 아닐 것이다. 공약집에 담긴 공약이 ‘당선만을 위한 목적’이어서는 안 된다.
공약의 실천, 너무도 당연한 이야기다. 또 해남군에 가장 필요한 것은 소통이다. 군수 당선자를 비롯한 군의원 당선자들은 모두 열린 토론마당을 약속했다.
해남군의 주요사업에 대해 주민들과 토론하겠다고 약속했고 지방분권강화를 위한 다양한 대안도 제시했다. 
해남군의 행정은 너무도 권위적이다. 공무원들이 모든 것을 결정하고 실행한다. 이러한 구조는 군민들을 타율화시키고 단순 시혜의 대상으로 만들어 버린다. 
당선자는 군민을 파트너라는 바탕에서 군정을 운영해야 한다. 군민과 함께 여는 해남군정이 구호로만 그쳐서는 안된다. 
당선자는 자신이 앉은 의자에서 문을 반쯤 열어두길 권한다. 반은 공약 이행을 위해 집중하기 위해서이고 반은 문밖의 소리를 듣기 위함이다. 자주 의자에서 일어나 광장으로 나오고 허심탄회하게 단상이 아닌 평지에서 대화할 것을 권한다. 
피곤하더라도 자주 공론을 부쳐야 한다. 행정에서 법과 제도를 내세우는 것은 가장 마지막 단계이다. 군민의 바람을 들어주기 위해 귀를 열어야 한다. 
 당선자의 한걸음이 군민의 백 걸음이라는 것을 잊지 않길 바란다. 
청렴과 결백은 리더의 기본이다. 그것을 넘어서는 것은 군민과의 소통이다.
자신이 모든 것을 결정하겠다는 태도로 인해 해남군이 어떤 고통을 받았는지 당선자는 더 잘 알 것이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