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이 지난 2월 푸드플랜 시범구축에 선정됐다.
다소 그 단어가 생소한 푸드플랜은 지역특성에 맞게 다양한 구조로 나뉜다. 해남군의 푸드플랜은 간단하게 우리지역에서 생산되는 먹거리를 우리지역에서 소비한 뒤 타 지역으로 보내지고 폐기되는 유통과정의 전반을 책임지는 컨트롤 타워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이는 즉 유통망의 단순화와 그에 따른 소득증대, 먹거리의 고정적인 순환, 친환경 먹거리의 지속적인 소비창출 등을 의미한다.
물론 현 정부의 푸드플랜은 선진국의 식품정책(food plan)이나 식품 전략(food strategy)처럼
기존 시장을 유지하며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비만, 환경오염, 안전성, 농가경제 등과 같은 고민을 함께해보자는 것과는 다른 방향에서 출발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시장구조의 기능보다는 공공의 역할을 지나치게 강조하면서 계획에만 치우쳐 있어 빠른 시일 내에는 실현 불가능하다는 회의적인 반응도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해남군의 먹거리 정책은 지난 10년간 멈춰 선 것과 다름없다.
공수공백 이전에도 먹거리 정책에 대해서는 시장원리의 구조적 한계를 타파할 만한 대안을 마련하지 못했고 전국 대다수의 농업도시가 안고 있는 문제에 시름했다.
하지만 이번에는 정부가 먼저 칼을 빼 들었다. 현 먹거리 정책에는 미래가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농가경계는 갈수록 힘들어지고 국가는 해마다 농업안정 예산으로 수천억을 소비하는 단계에 이르렀다. 이는 기존 먹거리 정책이 한계점에 다다른 것을 의미한다.
푸드플랜 시범구축 선정으로 해남군은 타 지자체보다 먼저 첫발을 내밀었다. 행정의 노력을 통해서인지 아님 우연의 결과인지는 아직 알 수 없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적어도 한계점을 타파할 시발점은 만들어졌다는 것이다. 푸드플랜 구축은 장기적인 사업이 될 것이며 또 해남군의 미래가치와도 직결될 중대한 사업임이 분명하다. 따라 기존 행정업무와는 분명히 다른 방향으로 접근해야 한다. 준비도 과정도 만전을 기해야 한다. 이번에는 뒤쳐지지 말자.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