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푸드플랜 용역 중간보고회
해남공공급식센터 설립이 대안

 

 해남군은 전국 최대 규모의 농업생산력을 보유하고 있지만 지역 외로 유출된 지역 농산물이 다시 해남으로 재반입되는 생산유통 구조이고 절임배추 시설 등 농가공과 식료품제조업, 수산식품가공이 상대적으로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지난 25일 군청 상황실에서 열린 해남군 먹거리 실태와 먹거리 정책을 점검하는 2030푸드플랜 중간보고회에서 발표자로 나선 지역농업네트워크 김현일 전남지사장은 해남은 농산물 유통구조의 개선과 가공시설의 증가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해남군은 정부100대 국정과제이자 국가 및 지역단위 푸드플랜 선도지차제에 선정된 해남군의 먹거리 종합전략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을 진행 중이다.
이날 중간보고회에 김현일 지사장은 해남군은 가공업체 중 수산가공은 연간 454톤, 70억원의 매출규모를 갖고 있으나 전체 수산업 1978억원 규모에 비해 부가가치 창출성이 낮고, 생산 원물의 대부분이 완도 등지에서 가공되는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해남지역의 농수산물 소비는 지역 외식업체 926곳의 총매출이 834억 규모이지만 해남산 식재료 사용량이 미비하다고 지적했다. 조사한 결과 외식업체 80%이상이 해남산 식재료를 선호하고 있지만, 실제 해남산 식재료 사용량은 원산지 표시 불분명, 식재료 구입경로의 어려움으로 현격히 떨어진다는 점을 꼽았다.  
복지부분에서는 분배, 영양관련 정책수요는 있으나 전체 지원량은 크지 않으며, 급식유통구조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에 부서별 먹거리정책에 대한 협조를 통해 통합적인 먹거리정책의 추진, 복잡한 유통경로를 단순화하고 관계기관과의 협조로 체계적인 먹거리 관리체계를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먹거리 정책을 통합하기 위한 푸드플랜 방향도 크게 4개로 분류해 설명했다.
먹거리 정의 실현, 지역생산 지역소비 선순환 체계구축, 지역 사회경제 활성화, 도농상생 등으로 푸드플랜를 생산자와 소비자 관점에서 출발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해남 푸드플랜의 핵심과제로 공익성과 공공성을 확보한 해남푸드통합지원센터 설립, 공공급식지원센터, 농민가공센터 연계, 해남푸드인증시스템 도입과 함께 해남에서 생산된 신선 농산물을 농가가 직접 판매하는 로컬푸드 직매장 구축을 꼽았다.
해남군 관계자는 “이번 중간보고를 통해 해남군의 먹거리 실태와 지역푸드플랜 계획수립 방향성을 체크할 수 있었다”며 “참여와 협력의 거버넌스 구축을 전제로 지자체가 주도하는 먹거리 종합전략 구축에 힘쓸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