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이 2019년부터 민간·가정어린이집에 종사하는 보육교사 100여 명에게 매월 10만원의 처우개선비를 지원하고 지역아동센터 24개소에 근무하는 72명 종사자에게 복리후생비 지원, 급식제공을 위한 급식도우미도 배치하겠다고 밝혔다.
해남군의 각종 정책과 사업지원은 군민들의 삶의 질에 맞춰져야 한다. 현재 살고 있는 군민들의 만족도가 높아야 인구유출도 막고 지역의 생기도 돈다.
아쉽게도 그동안 해남군의 정책은 외지인에 맞춰져 있었다. 관광객을 위한 관광정책, 귀농인 정책 등에 많은 예산을 투입했다. 그러나 예산을 해남군민의 삶의 질에 쓰여진다면 전입을 초과하는 전출인구를 막을 수 있다. 
이번 군의회 임시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자로 나선 명현관 군수의 답변내용은 대부분 군민들의 삶의 질에 맞춰져 있었다.
그동안 어린이와 청소년들을 위한 공간의 아쉬움이 컸다. 그러나 이번 명 군수의 답변 내용 중 청소년복합문화센터와 출산양육센터 건립은 이러한 아쉬움을 해소할 수 있다.
두 공간은 어린이와 청소년, 젊은 부부들을 위한 공간이다. 지난 지방선거 기간에 젊은 엄마들은 후보들에게 어린이 장난감 도서관과 마더센터, 청소년들만의 공간인 청소년센터 등을 건의했다. 아이 낳기 좋은 해남군에서 아이 기르기 좋은 해남군을 만들어야 한다는 요구였다.
또 어린이집과 지역아동센터에 종사하는 이들에 대한 지원도 요구했는데 해남군이 이를 반영한 것이다.
해남군은 자본의 공공적 가치가 있는 사회적기업을 14개 읍면에 1개씩 건립할 계획에 이어 농민수당 지급, 지역화폐 발행 등을 속속 진행하고 있다. 모두 현재 살고 있는 군민들의 삶의 질과 관련된 지원정책이다. 
뜬구름 잡기식 관광정책과 기업형 농업인을 위한 농업정책은 해남을 변화시키지 못했다.
민선 7기, 해남에 거주하는 군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맞춰진 정책은 환영받을 것이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