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 마을에 들어서는 초등학교 건립을 위해 너도나도 부지를 기부했던 시절이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개인의 이익 앞에 공익적 사업이 좌초되곤 한다. 이러한 변화 때문에 공익적 사업을 추진하는데 있어 가장 어렵고 그래서 먼저 타진하는 것이 부지 매입이다.
해남군이 국비와 군비를 확보해 야심 차게 준비했던 다목적경기장도 좌초 위기이다. 직·간접으로 이해가 얽혀 있는 대흥사 인근 상인들과 시설을 이용할 축구인, 야구인들의 꿈도 마찬가지다. 
부지 매입을 약속받아 일을 추진해왔던 해남군도 방향을 잃었다. 그동안 공공시설을 위한 토지매입 과정에서 갈등 등 여러 어려움을 경험해 봤지만 이번처럼 해남군과의 당초 약속을 내팽개치고 토지가 거래돼 버린 경우는 처음인지라 당황의 강도는 더 세다. 
삼산면 구림리에 들어설 다목적경기장은 제2의 우슬경기장이다. 포화가 된 우슬경기장 시설을 분산하고 삼산권 경기활성화를 위한 시설이다. 또한 해남경기 활성화의 효자인 스포츠마케팅을 더욱 활성화시키기 위해 해남읍과 대흥사권을 하나로 잇는 체육시설의 벨트화로 추진된 사업이다. 
그러한 해남군의 체육 및 지역경제 활성화 꿈이 좌초됐다. 특히 대흥사 인근에 마땅한 대체 부지가 없다는 것이 더 큰 문제이다.  
해당부지는 1만8천 평 규모로 국비와 군비 108억원이 투입되는 대형 프로젝트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개인의 이익에 대해 법적 잣대를 들이밀 수는 없다. 그러나 이 부지는 이미 해남군이 매입하려 한다는 것은 알려진 사실이다. 땅을 매각한 이나, 구매한 이를 바라보는 시선이 곱지 않은 이유이다.
해남군도 대형사업을 진행하면서 일시적 개발 제한 등의 안전 조치를 취하지 않고 한 개인에게 휘둘렸느냐는 점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안일한 행정이었다는 쓴소리가 나오는 이유이다.  
이번 일은 해남에서 일어난 사익과 공익의 충돌 중 대표적인 사례로 기록될 전망이다.
비록 법적 문제는 없더라도 도의적 책임까지 자유로울 수 있을까. 씁쓸한 사례이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