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이 두 마리 토기를 쫓고 있다. ‘기후변화 대응 농업연구단지’와 ‘남도의병 역사공원’ 유치가 그것이다.   
남도의병 역사공원은 민간단체를 중심으로 주민 서명을 받고, 당위성을 내세우면서 전남도를 상대로 목소리를 내고 있다. 
농업연구단지는 부군수를 단장으로 유치추진단을 꾸리고 민·관·학이 연계해 기후와 지리적 여건, 농군이라는 점을 내세워 주무부서인 농식품부와 전남도를 상대로 유치전에 나서고 있다.
문제는 군민들이다. 유치 운동을 하는 양 진영 모두 해남의 경제 발전을 위해 반드시 ‘이것’을 유치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기에 군민들은 무엇이 해남을 위해 더 나은지 헷갈려 하고 있다. 
두 사업 모두 전남도에서 결정을 내린다. 역사공원은 이미 전남으로 선정이 돼 전남도의 시군 선정만을 남겨놓고 있는 상태이고, 농업연구단지는 올 9월 전남도의 예선을 거쳐 내년 2월 본선이 될 농식품부의 결정을 남겨놓고 있다. 
농식품부는 경남보다는 개발이 덜 된 전남으로 기울고 있어 전남 유치가 유력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남도는 다른 지자체와의 형평성을 고려해 두 사업 모두를 해남군으로 줄 수 없다는 입장을 줄곧 견지해왔고, 달아오른 해남의 두 사업 유치 운동에 대해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는 것으로 전해진다. 해남군도 곤혹스럽긴 마찬가지다.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두 사업 모두 해남으로 올 수만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전남의 22개 시군이 서로 유치를 희망하고 있는 마당에 두 사업 모두 해남으로 달라고 고집할 수도 없다. 
남도역사공원 480억원 대 국가사업인 농업연구단지 1835억원, 단지 돈 액수로 평가하자는 것은 아니다.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 무엇이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줄 수 있을지를 판단해야 한다. 어느 시점에 이르면 군민의 지혜가 모아져야 한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