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간 갈등 야기우려
 

 광주군공항 후보지로 무안과 해남이 최종 후보지로 거론된 가운데 두 곳 모두 군 공항 이전에 대해 적극 반대에 나서고 있다.
국방부는 최근 광주군공항 이전후보지로 무안과 해남을 거론하면서 공항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협의’절차를 거치면 2곳 모두 예비후보지로 선정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2016년 군공항 예비 이전후보지로 영암, 무안, 해남, 신안 등 4개군 6곳에 대한 타당성 검토가 나왔지만 계획이 진행되면서 영암과 신안보다는 무안과 해남에 무게를 두고 있는 상황이다. 또 군공항 소음 피해를 줄이기 위해 기존 1,000만㎡(350만평)에 더해 소음 완충지역 330만㎡(100만평)를 추가로 매입해야한다는 기본 계획을 발표했다.
국방부의 군 공항 이전 계획과 동시에 2018년 8월 광주시와 전남도, 무안군이 광주 민간공항을 2021년까지 무안국제공항으로 통합하기로 공식발표하면서 군 공항 역시 무안으로 가는 것이 아니냐는 추측이 나오기도 했다.
하지만 무안군이 민간공항과 군공항은 별개의 문제라는 주장을 강하게 표출하면서 해남군 역시 군 공항 이전문제에 대해 자유롭지 못한 상태다.
해남에 처음 광주군공항 문제가 제기된 것은 2016년 10월이다.
당시 ‘해남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은 청소년복지상담센터에 모여 광주군공항 이전으로 발생되는 비용과 경제성, 예산 피해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어 2017년 김성일 전남도의회 의원이 ‘광주 군사시설 이전 반대 특별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해남군의 적극적이고 발 빠른 대응을 요구했다. 
또 지난해 12월 해남군의회는 제288회 정례회 본회의에서 광주군공항 해남이전 반대 결의안을 채택했다.
또 같은 해 6월에는 산이면농민회가 산이면사무소 앞에서 광주군공항 이전을 반대하는 공동기자회견을 열기도 했다.
무안군 역시 군공항 이전계획 당시부터 반대가 줄기차게 이어지고 있다.
특히 지난 6일 무안군의회는 주민들의 의견을 무시한 채 광주시와 국방부가 군 공항 이전 예비후보지를 일방적으로 선정해 졸속으로 추진하는데 우려해 결사반대 결의안을 채택했다. 이는 후보지가 여러 곳임에도 무안만을 18차례 방문해 군공항과 더불어 무등산 방공포대 및 서구 마륵동 공군 탄약고까지 함께 이전 검토한다는 주장이 나오면서 군의회가 적극 반발하고 나선 것이다.
명현관 해남군수 역시 국방부 관계자의 해남군 방문조차 거부하고 있으며, 군공항이 온다면 대표 농군인 해남군 농민들의 피해가 크고 관광단지 피해, 축사피해 등을 우려했고, 민간공항이 무안으로 옮겨가는데 군공항만 해남으로 오는 것은 아무도 환영하는 바가 아니라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해남과 무안의 이 같은 반대에도 광주시와 국방부는 여전히 두 지역을 놓고 저울질하고 있다. 국방부는 단체장들의 격렬한 반발에 협의 절차인 사전방문, 설명회 등을 한 번도 제대로 개최하지 못하고 있다며 지자체의 협조를 요청했다.
광주시 또한 기초단체에서 법에서 정해진 절차대로만 협조해줬으면 좋겠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광주와 대구, 수원 등이 군 공항 이전을 추진 중인데 해당 지역 국회의원들이 안보상의 이유로 국방부가 강제력을 행사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키 위해 「군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을 발의해 강제적인 군공항 이전계획을 추진하기도 했다. 만약 해당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 국방부가 선택한 지역에 군공항이 들어서게 되는데 당초 억지스러운 부분이 많아 상정이 무산되기도 했다.
결국 광주군공항 이전계획은 어느 한곳 확실하게 선정되지 못한 채 3년이 흘렀지만 해남군 입장에서는 국책사업이라는 압박에서 자유롭지 못한 상태며 더욱이 지자체간 갈등만 키워내는 상황이다.
한편, 이전할 비행장 규모는 15.3㎢(463만 평)로 비행장 11.7㎢(353만 평), 소음완충지역 3.6㎢(110만 평)이며, 사업비는 5조7480억원(공항 건설 4조791억원, 주변지역 지원 4508억원)으로 추정되고 있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