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의 청년정책은 올바르고 나아가고 있을까.
안타깝지만 논하기 어려운 수준이다. 청년을 위한 정책이라 불릴 만한 것이 사실상 없다.
현재 해남군이 추진하는 청년지원정책 대부분은 정부와 전남도와의 매칭사업이다.
마을회관에 가면 쓰지 않는 온돌침대며 안마의자, 운동기구, 공기청정기 등 갖가지 물품들이 눈에 띈다. 그런데 노인지원 정책이란 게 맨날 물품 지원이다. 또 지원할 것이 있을까라는 궁금증마저 든다. 이에 일부 노인들도 말한다. ‘이제 됐으니까 젊은이들 좀 챙겨’라고.
조용한 다수는 모두 알고 있다. 이젠 미래에 투자해야 한다는 사실을. 노인지원정책의 조금이라도 청년들에게 투자해야 한다. 
농업예산도 농로포장 등에 너무 치우쳐 있다. 예산투자에 대한 균형만 맞춰도 청년지원 예산은 얼마든지 확보가 가능하다. 또 해남군은 지난해 돈 쓸 곳을 못 찾아 1,000억원 이상을 예치까지했다.  
해남군을 관심 있게 바라보면 예산을 참 쉽게 쓸 수 있는 곳에만 편성하는 데 너무 길들여져 있다. 
별다른 고민 없이 물품을 구입하거나 농로 등에 지원하는 것은 많은 고민이 필요 없다. 고민도 필요 없을뿐더러 선심 쓰기에는 딱 좋다. 
고민해서 만들어내고 기획하고 추진해야 행정수준도 높아지고 새로운 시책도 나온다. 지금과 같이 쉽게 사용할 곳만 찾는다면 청년지원 예산은 요원할 수밖에 없다.   
결국 이대로 간다면 해남군은 소멸의 길을 걷게 된다.  
지방자치가 시작된 이래, 해남군은 성공이라 불리울만한 청년정책은 단 한 번도 만들어 내지 못했다. 청년정책에서만큼은 과거나 지금에나 정부정책에만 의존하는 구조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