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현장은 반드시 방문
전화민원도 신속처리

 

 해남군 홈페이지 내 열린군수실 ‘군민과의 대화’에 올라온 군민 건의사항과 제안 사항이 신속하게 처리된다.
명현관 군수는 행정의 최종목표는 군민의 행복이라며 “군민들의 민원에 대해선 긍정적이면서도 실현 가능하게 그리고 적극적으로 처리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에 해남군 군정혁신단은 군민의 다양한 의견을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해 군수실 방문민원, 전화민원, 홈페이지 게재 내용 등 군민의 목소리를 최우선 해결한다는 방침이다.
민원인의 건의 사항 처리방법 또한 적극적으로 개선된다.
기존에는 게시 후 5일 내 답변을 했으나 2일 이내로 단축해 신속하게 답변하고, 민원인의 요구사항에 대해선 현장을 확인하는 것을 원칙으로 정했다. 또한 예산이 수반된 건의사항은 끝까지 관리해 해결해 나가는 등 군민에게 더 다가서는 소통행정을 지속할 계획이다.
인터넷 발전으로 홈페이지를 활용하는 군민이 늘어나고 주민들이 바라는 욕구가 많아지고 있는 실정에서 해남군은 2019년 한해 212건의 다양한 군민의 건의·제안 등을 접수해 처리했다.
한편 해남군은 군민과의 소통강화를 위해 전국 최초 ‘해남소통넷’을 개발해 정보를 군민과 공유하고, 주요정책 결정을 공론화하는 ‘군민배심원제’ 조례 제정, 군민과 현장에서 의견을 듣는 ‘현장 톡톡’을 운영하고 있다. 또 올해부터 군민 300명이 청원하면 답변하는 ‘온라인 군민 청원제’를 실시하는 등 군민과 늘 가까이하는 적극행정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