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오전 9시20분 황산 일신리 모 업체의 페기물처리장 시설 부지 앞, 10여명의 주민들이 이 업체를 상대로 거세게 항의하고 있었다.
속속 주민들이 도착하고 불과 20여분 만에 30여명의 주민들이 폐기물 처리장 시설부지에 모였다.
주민들이 모이게 된 원인은 모 업체에서 폐기물 처리시설 부지공사를 위해 포크레인을 현장에 투입했기 때문.
주민들은 폐기물 처리장 부지인근엔 축사, 종교시설, 상가, 주택 등이 위치하고 있어 피해발생이 예상된다며 사람이 먼저지 법이 먼저냐며 강하게 항의했다.
한편 모업체는 황산 일신리 135-1번지 8230㎡의 부지에 건설폐기물 중간처리시설을 설치하겠다며 지난해 6월 개발행위 허가를 신청했다. 주민들의 반대가 이어졌고 같은 해 8월 4일 해남군은 민원조정위원회를 개최해 불허가 처분했다.
이에 모업체는 해남군을 상대로 개발행위불허가 처분취소 행정소송을 제기했고 올 1월 해남군이 패소했다. 해남군은 1심판결에 불복해 항소했지만 다시 패소, 지난달 30일 최종허가됐다.
지난 6일 업체측이 장비를 투입하자 주민들은 천막을 친 채 농성에 들어갔다. 주민들은 이날 오후 4시 일신리 현장에서 박철환군수와 간담회를 열었다.
주민들은 군이 행정소송에 소극적으로 임해 주민들의 입장과 여건을 정확히 전달하지 못해 패소한 것 아니냐며 박 군수에게 경위 설명을 요구했다.
박 군수는 그동안 군 직원들이 주민들 편에 서서 열심히 했다며 법원의 판결에 대해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박 군수는 해남군이 두 차례의 소송에서 패소한 상황에서 또 소송을 진행 할 수 없다며 주민들이 직접 소송을 제기하는 방법을 군과 함께 검토해 보자고 답했다.
주민들과 박군수와의 간담회는 주민들이 소송을 제기하면 군이 적극적으로 도와주겠다는 결론을 낸 채 1시간여 만에 마무리됐다.
황산 일신리, 원호리 등 7개 마을 주민들은 건설 폐기물 처리시설 반대 추진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반대운동을 본격적으로 전개할 것이라고 밝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박성기 기자/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