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의 시민공천배심원제는 지역 내 여론과 조직력 등이 성패를 좌우하는 기존 공천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그동안 우리지역은 민주당 후보 공천을 상향식 또는 당원 및 군민경선으로 결정해 왔다.
그러나 당원 및 군민경선은 돈 선거라는 오명을 받아왔다. 민주당 공천이 곧 당선이라는 말이 나오면서 공천 과정에서 천문학적인 돈이 살포됐다는 이야기가 공공연하게 떠돌았던 것이다.
물론 군민공천단을 구성해 후보를 선출할 수도 있다. 그러나 돈선거가 만연된 해남의 풍토에서 과연 깨끗한 공천이 가능할지 의문이다.
민주당이 시민공천배심원제 적용을 호남을 비롯한 서울 경기 등 수도권에 비중을 둘 것이란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시민배심원제는 야권연대를 위한 포석인데다 공천이 곧 당선이라는 호남권에 변화의 바람을 일으키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후보 공천에서 입김에 배제된 지역구 국회의원들의 반발은 클 것이다. 특히 호남권에서의 반발은 더욱 거셀 것이다.
그러나 민주당이 호남권에서 쇄신한 모습을 보이고 차기 대권에서 승리하려면 분명 달라진 모습을 보여야한다.
민주당의 시민공천배심원제는 그동안의 정당공천제의 폐해를 일부 보완할 수 있는 안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또한 정당공천제 하에서 호남지역 국회의원들은 그동안 절대적인 권한을 행사해 왔고 그로인해 너무도 많은 부작용이 초래됐던 것도 사실이다.
따라서 민주당이 도입하고자 하는 시민공천배심원제는 상당한 의미가 있다 하겠다.
물론 시민공천배심원제도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200여명의 배심원단이 2~3차례의 토론회를 지켜 본 후 후보를 결정할 수 있을 것이라는 우려도 그 중 하나다. 또한 배심원단의 명단이 사전에 누출됐을 때 오는 부작용도 있다.
그러나 인물보다는 조직력과 자본력이 우선시 되는 당원 및 군민경선을 보완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특히 돈 선거가 만연된 해남의 경우 선거문화를 바꿀 수 있다.
민주당이 내놓은 시민공천배심원제 안이 얼마나 진정성을 담아낼 지는 과제로 남겠지만 호남과 영남이라는 지역구도가 빚어낸 지역당 정치의 폐해는 어느 정도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자체 여론조사지만 시민공천배심원제에 대해 국민의 70%이상이, 호남권의 82.4%가 찬성했다는 결과에 대해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