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국장·아구찜 메뉴 다양
손님 원하면 제철요리도

해남읍 해리에 자리한 순심이네 밥상이 맛깔스런 음식에 주인장의 인심이 더해져 인기있는 밥집으로 떠올랐다.
해남읍 해리에 자리한 순심이네 밥상이 맛깔스런 음식에 주인장의 인심이 더해져 인기있는 밥집으로 떠올랐다.

 정성 가득한 밥상을 받아본 손님들은 이 집 문턱이 닳도록 드나든다. 
순심이네 밥상은 입맛이 까다로운 어르신들도 주인장의 깊은 손맛을 인정한 맛집이다. 이 집에서는 보리밥, 청국장을 점심 메뉴로 많이 찾는다. 주인장이 직접 띄워 만든 청국장은 깊은 맛으로 밥도둑 역할을 한다. 
반찬으로는 계란찜과 제육볶음, 꼬막무침 등 다양한 반찬이 기본으로 따른다. 일 인당 만원이 안 되는 가격으로 푸짐한 상을 받은 손님들의 만족도가 높다. 
특히 조미료를 사용하지 않고 다시마, 멸치, 조개가루로 천연의 깊은 맛을 내기 때문에 집밥처럼 속이 편안하다. 장아찌, 김치, 젓갈 등 모든 반찬은 주인장이 직접 만든 것이다. 
김씨는 최대한 반찬을 당일 만들어 쓰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신선한 재료를 쓰려고 장도 여러 번 본다.  
저녁에는 식사와 술을 함께 곁들여 먹기 때문에 아구찜, 갈치찜, 곱창전골, 백숙 등이 인기다. 오리주물럭과 갈비찜, 닭도리탕, 막창구이도 별미로 알려져 있다.
순심이네 밥상은 식당 운영 경력 40여 년이 된 주인장의 내공이 돋보이는 식당이다. 정갈한 반찬, 깔끔한 음식, 정성이 보이는 상차림에서 그 깊이를 느낄 수 있다. 
주인장 김순심(59)씨는 강진이 고향이다. 과수원과 방앗간이 있던 부잣집 딸로 태어난 김씨는 밥상은 늘 푸짐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져왔다. 어릴 적 알록달록 소꿉놀이 하듯 요리에 관심이 많았고, 자연스럽게 손맛을 터득하게 됐다.  
식당을 하면서도 반찬 구성에 늘 신경 썼고, 겨울에는 제철 굴과 꼬막을 삶아 푸짐하게 내놓곤 했다. 기본 반찬에 계절에 따른 나물과 해조류 등이 상에 올라온다. 손님상에 안주가 떨어지면 빠르게 무침, 전, 국물 등을 만들어 빈 상을 채워준다. 
워낙 인심이 좋고 성격이 시원해서 퍼주는 것을 좋아한다. 이에 식사를 마치고 반찬을 싸가는 손님들도 많다. 

김순심 사장
김순심 사장

 김순심 사장은 옥천에서 까치해물나라, 읍에서 좋은농부밥집을 오래 운영했었다. 지금의 가게는 문을 연 지 3년 됐고, 꾸준히 찾는 단골손님들이 많다. 40여 년 동안 식당을 운영해온 경력은 손님들의 잔반에서 확인된다. 
특히 생선탕, 무침은 전문적으로 잘해서 요리를 내놓으면 늘 빈 그릇으로 돌아온다.   
이 집에선 낙지와 삼치, 굴, 꼬막 등 다양한 제철 음식을 한 상에서 맛볼 수 있다. 손님들의 요구에 따라 메뉴판에 없는 제철 음식도 뚝딱 만들어준다. 정성을 쏟은 별미 밥상을 즐기기 위해 단체 손님들의 예약이 줄을 잇는다. 
순심이네 밥상 : 북부순환로 68 / 537-4111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