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 농산물종합가공지원센터
농업인 가공창업 요람 자리매김

 이신영씨는 초당옥수수 농축액 반가공제품을 음료회사에 납품하기로 계약을 체결했다. 
또 김선옥씨는 무화과잼과 백향과청, 오크라차를 생산해 해남농협 하나로마트 로컬푸드 매장에 꾸준히 납품하고 있고 채미숙씨는 미숫가루로 온라인 쇼핑몰인 해남미소에 입점해 판로를 개척해 나가고 있다. 
모두 해남군농산물종합가공지원센터에서 가공한 제품들이다. 
지난 2018년 소규모 농가가 직접 생산한 농산물을 다양한 가공식품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마산면 특화단지에 조성된 농산물종합가공지원센터는 농산물을 분말과 과립, 즙, 잼 등으로 가공할 수 있는 54종의 가공장비를 갖추고 있다.
이곳을 이용하는 농가들은 땅끝이랑협동조합을 설립하고, 식품제조가공업을 등록해 ‘땅끝이랑’공동브랜드도 출시했다.  
올해는 무화과잼(행복한무화과, 담이네농장), 새싹보리분말(황산 연호마을), 초당옥수수농축액(달콘), 시황차(나무), 백향과청(담이네농장) 등을 가공 상품화해 농가의 새로운 소득원을 창출했다. 
지금까지 총 25종의 농산물 가공품을 상품화해, 올해 매출액이 1억원을 돌파하며 꾸준히 성장해 나가고 있는 것이다.
군은 식품 안전성 확보를 위해 농산물종합가공지원센터에서 생산하는 가공품의 HACCP 인증 취득을 위한 컨설팅도 함께 진행해 땅끝이랑 가공상품의 이미지 제고와 소비자 신뢰도가 향상에도 주력하고 있다. 
또한 야채큐브, 발효쌀가루, 밤호박 반가공상품 등 소비 트랜드에 부응한 가공식품 개발과 상품화를 위한 기술을 지원하는 한편 생산된 가공상품을 로컬푸드 직매장 및 해남미소 쇼핑몰과 연계해 유통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