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사회단체, 성명서 발표

 5·18부상자회와 5‧18공로자회, 특전사동지회가 개최한 ‘포용과 화해와 감사’ 대국민 공동선언식에 명현관 군수가 축사를 보낸 것과 관련 해남지역 사회단체들이 반발하며 해명을 요구하고 나섰다.
지난 19일 광주 5‧18기념문화센터에서 열린 행사는 5‧18 부상자 모임과 공로자 모임 등 일부 단체들이 특전사동지회와 함께 추진한 화합행사로 광주지역 시민단체들의 강한 반발 속에 개최됐다.
이 행사에 명현관 군수는 ‘희망과 미래를 열어가는 기회의 장을 기원한다’는 축사를 보냈고 행사자료집에 내용이 수록됐다.
이에 해남사회단체들은 진실규명 없이 불법적 명령을 수행한 계엄군을 피해자로 규정하고 또 광주시민을 학살한 계엄군이 이에 대한 반성과 사과도 없는 행사에 축사를 보낸 해남군수 행위를 이해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대국민 공동선언식 행사안내 책자에는 전남 지자체장 중 이병노 담양군수와 우승희 영암군수, 명현관 해남군수 축사가 게재됐다.
논란이 일자 해남군은 지난 20일 명현관 군수의 축사를 취소한다는 내용의 공문을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에 송부했다.
해남군은 5·18민주화운동의 용서와 화해라는 행사의 당초 취지와 유관단체의 공식요청임을 감안해 선의의 의지로 축사를 송부, 선언식 안내 책자에 명현관 군수의 축사가 게재되게 됐으나, 19일 열린 행사내용 및 선언서 등을 검토한 결과 5·18 민주화운동 정신과 지역정서에 반하는 부분이 있다고 판단돼 축사 취소를 결정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군은 앞으로 사회단체 축전 및 축사 요청에 대해 신중하고 사려깊은 판단을 하겠다는 입장도 내놓았다.
명현관 군수에게 사과와 해명을 요구한 해남시민단체는 해남군농민회·해남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김남주기념사업회·해남YMCA·공무원노조 해남군지부·진보당해남지역위원회이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