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생산자협회 해남군지부
도청·해남군청 앞 기자회견

해남 마늘재배 농민들이 ‘해남군 주요농산물 가격안정 지원조례’에 의거해 마늘재배 농가의 지원대책을 즉각 수립해 줄 것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해남 마늘재배 농민들이 ‘해남군 주요농산물 가격안정 지원조례’에 의거해 마늘재배 농가의 지원대책을 즉각 수립해 줄 것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전국마늘생산자협회 해남군지부는 지난 3일 군민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급망 부족으로 발생한 인플레이션 상황에서 윤석열 정부의 농정은 가격 하락을 유인하는 농산품 수입확대 정책으로 일관하고 있고 또 생산량이 급감해도 가격이 조금이라도 오를 것 같으면 바로 관세를 없애는 현재 정책은 국내 농업생산의 자립기반을 무너트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생산량이 줄어 가격이 상승할 것이라는 지난주 국책기관의 발표에도 불구하고 가격은 그대이다. 농업정책이 물가 정책에 귀속된 현실이 참담한 결과를 만들고 있다. 마늘은 유통 특성상 물량의 대부분을 농협에서 처리한다. 해남의 농협 수매단가는 상품 기준 3,500원이고 중품은 2,700원 가량이다. 지난해 상품 기준 5,500원대보다 무려 2,000원 이상 폭락한 가격이고 상품은 거의 없고 중품 위주로 생산된 올해 해남의 마늘 생산 농가들은 더 많은 피해를 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앞전국마늘생산자협회 해남군지부는 같은 날 오전 전남도청 앞에서도 기자회견을 열고 마늘 생산량 감소 피해 재해 인정 및 가격안정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참석자들은 “전국 최대 농군인 해남군의 농업생산 환경이 무너지면 다른 대안이 없기에 농민들이 이탈하지 않고 농업활동에 지속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전남 농정의 최대 과제이고 정책이어야 한다. 윤석열 정부 또한 국가 권한을 이용해 수입량 확대 등으로 계속해서 농산물 가격 폭락을 조장한다면 농민들의 한계가 임계치에 오를 수 있음을 경고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