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재갑 의원 등 11명 방일
공동성명에 일본의원도 서명

윤재갑 국회의원(사진 왼쪽 두 번째)이 일본 도쿄의 기시다 후미오 총리 관저 앞에서 오염수 방류 집회에 참석하고 있다.
 

 

 윤재갑 국회의원이 일본 후쿠시마 제1 원자력발전소 오염수 해양방류를 저지하기 위해 일본을 찾았다.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류 반대를 외치며 삭발과 단식에 이어 이번엔 민주당 및 무소속 의원들과 ‘후쿠시마 핵오염수 해양투기저지 대한민국 국회의원단’을 조직해 일본을 찾은 것이다.  
지난 10일 윤재갑 의원을 비롯한 11명의 국회의원들은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NRA)를 방문해 항의 서한을 전달하고 일본 도쿄의 기시다 후미오 총리 관저 앞에서 오염수 방류 반대 집회를 이어갔다. 이날 집회는 일본 시민단체 ‘사요나라(안녕) 원전 1000만명 액션 실행위원회’ 와 연대집회로 열렸으며 90여명이 참가했다.
이어 12일에는 도쿄(東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양방류 계획 재검토를 요구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했는데 이 자리에는 일본 입헌민주당 아베 도모코 중의원도 참여했다. 아베 도모코 중의원은 지속적으로 원전 오염수 방류를 반대하는 정치인으로 국제원자력기구의 평가보고서에 대해서도 안전성이 충분히 증명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도쿄전력의 오염수 시료채취에 대해서도 아래 침전돼 있는 물질들에 의해 여가가지 변화가 일어날 수 있기에 원칙적으로 교반작업이 이뤄진 물로 평가해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날 공동성명에는 대한민국 '후쿠시마 핵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국회의원단' 11명과 일본 입헌민주당·사회민주당·레이와신센구미 의원 8명 등 총 19명의 한일 의원이 이름을 올렸다.
한편 10일 가시다 후미오 총리 관저 앞 집회에서 한국 국회의원들은 “오염수 처리에는 해양 방출 이외의 방법도 있다. 장래에 악영향을 남길 수 있는 판단은 지금 당장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일본 시민단체는 해양방류는 오염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여러 방안 가운데 비용이 가장 적게 들어 선택된 것일 뿐, 환경을 해치는 투기라고 반대했다고 마이니치 신문은 보도했다.
10일부터 12일까지 2박3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한 윤재갑 의원은 후쿠시마 핵 폐수 해양투기로 인해 피해를 입을 어민과 지역을 지원하는 ‘원전오염수 해양방류에 따른 피해 어업인 등 지원에 관한 특별법안’과 피해 지원 기금의 근거를 마련한 ‘국가재정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한 상태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