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업 이어 해남경제 휘청
30여 사회단체 저지투쟁 나서

해남사회단체들이 일본 핵폐기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를 위한 해남군민행동을 지난 7월25일 결성했다. 

 

 ‘일본 핵폐기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해남군민행동’ 이 결성된 가운데 오는 8월7일 오후 4시 해남군민광장에서 해남군민대회가 열린다.
지난 7월25일 해남군청 2층 대회의실에서 해남군민행동을 결성한 각 단체 대표자들은 공동대표로 곽종선 수산업경영인회 회장과 추윤석 이장단협의회 회장, 이무진 농민회장, 배충진 해남YMCA 이사장, 박정희 어촌계협의회장, 박승규 목사를 공동대표로 선정했다. 또 집행위원은 이무진 농민회장과 박상정 군의원, 양동옥 해남진보당위원장, 양관영 농민회사무국장이 맡기로 했다.
이날 해남군민행동은 일본 정부는 국제원자력기구(IAEA) ‘안전보고서’를 앞세워 해양 폐기를 기정사실화하고 있고 우리 정부는 이를 기다렸다는 듯 보조를 맞춰 핵오염수의 해양 폐기를 지지하고 있는 현실을 개탄했다. 이어 해남은 전복, 김 양식 등 수산업이 농업과 더불어 지역경제를 지탱하는 원천이기에 해남군민 전체가 같은 목소리로 해남지역과 수산업을 지켜나가기 위해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해남군민행동을 결성한다고 밝혔다.
또 윤석열 정부는 일본 정부를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즉각 제소하고, 방사성 오염수 투기를 저지하는 조치를 해야한다며 오는 8월7일 해남 범군민대회 개최, 범국민 서명운동 전개 및 거리홍보를 지속키로 했다. 
해남군민행동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전국 수산물 생산의 절반 이상을 담당하고 있는 전남과 해남의 경우, 어민들은 물론 양식업을 비롯한 관련 산업, 수산물이나 건어물을 취급하는 도·소매상인들과 음식점까지 그 피해의 규모와 여파는 감히 상상하기조차 어려울 것이다며 윤석열 정부는 방류를 걱정하는 국민적 여론을 괴담으로 치부하며 방류를 인정하는 행위를 지속적으로 진행 중이다. 
이는 중국과 대만, 북한 등과 태평양 연안 국가들이 오염수 방류에 강력하게 반대하고 국가 차원의 대응책을 마련하는 등의 움직임과는 대비된다며 윤석열 정부는 일본 정부를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즉각 제소할 것을 요구했다.
한편 일본 핵폐기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해남군민행동에는 해남군이장단협의회·민주노총해남군지부·공무원노조·전교조·평통사·희망해남21·해남군청비정규직노조·YMCA·해남JC·해남,목련,땅끝,공룡로터리클럽·번영회·소상공인연합회·농민회·농촌지도자회·쌀생산자회·배추생산자회·마늘생산자회·양파생산자회·절임배추생산자회·수산업경영인회·김생산어민연합회·전복양식협회·어촌계장단협의회·연승협회·통발협회·어류양식협회·여성어업인연합회해남분회·마른김생산자연합회·민주당·진보당이 함께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