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실화해위, 사실확인
국가에 희생자에 사과 권고

 2기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진실화해위)가 해남에서 군경에 의해 희생된 민간인 49명에 대해 진실규명을 결정하고 국가와 지자체가 희생자에게 사과할 것을 권고했다. 
지난 8월30일 진실화해위는 해남군 주민 49명이 경찰에 의해 희생 혹은 부상을 입은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는 1949년 4월부터 한국전쟁 발발 후인 1951년 3월까지 해남군 주민 49명이 부역 혐의가 있다는 이유 등으로 경찰에 의해 희생 혹은 부상을 입은 사건이다. 
진실화해위의 조사 결과 계곡면 주민 11명, 현산면 주민 10명, 북평면 주민 10명, 송지면 주민 5명, 옥천면 주민 6명, 마산면 주민 3명, 화산면 주민 2명, 북일면 주민 2명 등 총 49명이 피해를 보았다. 이 중 48명이 희생되고 1명이 부상을 입은 것으로 확인됐다.
해남군에서 군경에 의해 민간인이 희생된 사건과 관련해 진실화해위가 진실규명을 결정한 것은 나주부대사건과 진도 갈매기섬 사건, 지난해 11월 송지면 주민 13명에 대한 사건이다.
진실화해위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에 희생자와 유족에 대한 공식적인 사과, 피해 회복 조치, 추모사업 지원, 가족관계등록부 등 공적 기록 정정 등을 권고했다. 또 진실화해위는 1950년 해남군과 신안군에서 각각 지역주민 26명과 134명이 적대세력에 의해 희생된 사건에 대해서도 진실규명을 결정했다. 이들은 경찰, 공무원, 군인, 교사 또는 그 가족이거나 경제적으로 부유하다는 이유 등으로 지방 좌익 등에 의해 희생됐다. 
진실화해위는 북한 정권의 사과 촉구,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추모사업 지원 등을 권고했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