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위원장 횡령혐의 고발
추진위원장, 사실무근 주장

 북일면의 ‘작은학교 살리기 사업’이 파장을 맞고 있다. 
작은학교 살리기 추진위원장이 사업비를 횡령했다는 고발장이 경찰에 접수됐기 때문이다. 작은학교 살리기 추진위원장에 대한 고발은 졸업생 해외연수 과정에서 100만원 상당의 예비비를 사적으로 사용했다는 고발에 이어 사문서 위조 업무상 횡령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이다.
‘작은학교 살리기’는 해남군이 2021년부터 지방소멸 대응 정책으로 시행하는 사업으로 자녀를 둔 귀촌자에게 빈집 리모델링 비용을 제공하고 아이들에게 해외연수를 제공해주는 등의 사업이다. 
지난 9월1일 해남경찰에 접수된 고발내용은 추진위원장인 A 씨가 빈집 수리비를 거래업체와 지인들의 통장으로 송금한 뒤 개인적으로 되돌려 받았다는 내용이다. 
또 관련 업체로부터 실제 사업비보다 부풀린 지출내역서를 발급받아 지자체에 제출하고, 차액을 횡령했다는 주장이다. 
북일면 작은학교 살리기 사업에 대해 한 주민은 추진위원장에 대한 불법거래 행위를 다른 위원들에게 말했는데 아직 시기가 아니다는 말에 공론화가 지연됐다고 말했다.
또 지난 8월말에 열린 주민총회에서 추진위원장이 자신의 혐의를 타인에게 전가하는 등의 이야기가 나돌자 더 이상 미뤄서는 안 된다는 생각에 고발장이 접수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추진위원장인 A씨는 현금을 만져 본적도, 통장을 관리해본 적도 없다며 명예훼손으로 맞고소 하겠다는 입장이다. 또 북일면 각 기관 및 사회단체 대표들을 모아 이 문제를 공론화하겠다고 맞서고 있다.
이어 올해 2월 졸업생 해외연수 과정에서 100만원 상당의 예비비를 사적으로 사용했다는 고발내용과 관련해서도 전면 부인했다.
북일면 작은 학교 살리기와 관련한 사업비 횡령 의혹 내용이 경찰에 접수되자 해남군은 이에 대한 해명자료를 내놓았다. 
해남군은 일자리로 제공된 빈집 리모델링 사업 관련 부적절한 예산집행 의혹과 관련해 당시 보조금 청구서와 관련 서류 확인을 통해 지급이 됐으며, 집행과정에 문제가 없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9월1일자 고발건에 대해선 수사결과에 따라 그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방소멸자금이 투입된 북일면 작은학교 살리기 사업은 가장 성공한 사례로 전국에 알려졌고 이같은 성공사례에 힘입어 전남도와 해남군, 전남교육청도 이 모델을 다른 지역에 적극 전파하고 있다. 
해남에서도 계곡면과 마산, 현산면 등지에서 농촌 유학생을 유치하기 위해 농촌빈집 리모델링 및 공동주택 건립 등을 추진하고 있다.  
전남도와 해남군은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북일면 작은 학교 살리기 사업에 빈집 리모델링 사업, 이주 컨설팅, 교육, 견학사업 등에 총 7억원의 예산을 투입했다.
또 62억5,800만원을 들여 북일면에 공공임대주택과 커뮤니티센터, 다목적체육관, 마을북카페가 들어서는 주거플랫폼 사업도 추진 중이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