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문화예술회관 대강당
송지 출신, 대통령상 수상자

정주희 명창
 

 

 해남 출신 정주희 명창이 오는 9월24일 오후 1시 해남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김세종제 춘향가 완창발표회를 갖는다. 공연 제목은 만날 인연은 반드시 만난다는 작연필봉(作緣必逢)이다. 
김세종은 조선 8대 명창의 한 사람이자 19세기에 활동했던 이로 출중한 소리와 지식이 높은 소리꾼으로 알려져 있다. 
김세종제 춘향가는 보성소리와 동편제의 장점을 고루 수용하고 정제된 선율과 문학적 우수성으로 예술적 깊이를 갖는 판소리로 꼽힌다. 
특히 이날 공연하는 동편제 김세종제 춘향가는 김세종-김찬업-정응민-성우향-안애란-정주희로 이어져 오는 소리로 춘향가 한바탕 약 82개 대목으로 짜여져 있다. 만남, 이별 그리고 재회로 이뤄진 이날 소리는 장장 6시간이 소요된다.
정주희 명창은 송지초‧중학교와 전남예술고, 전남대학교 국악과를 졸업하고 목원대학교 일반대학원을 수료했다. 광주MBC 프로그램 ‘남도부보상’의 MC돌남이로 4년여간 활약한 바 있다. 
현재는 전남도립국악단 창악부 상임단원에 재직 중이며 광주MBC 유튜브 채널 얼씨구당 진행자로 활동 중이다.
정주희 명창은 국가중요무형문화재 제5호 판소리 춘향가와 전라남도 무형문화재 제29-2호 동편제 춘향가 이수자이며 2022년 제34회 목포전국국악경연대회 명창부 대통령상을 수상한 바 있다. 
전남무형문화재 제29-2호 동편제 춘향가 보유자인 안애란 명창에게 김세종제 춘향가를, 국가무형문화재 판소리 흥보가 보유자인 이난초 명창에게 동편제 흥보가, 보성군립국악단 예술감독인 박춘맹 명창에게 강산제 심청가를 사사했다.
정주희 명창은 고난과 시련을 꿋꿋하게 이겨내고 사랑의 뜻을 이뤄낸 춘향이처럼 춘향가를 듣는 모든 분들께 희망이 전달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이날 공연은 광주 유덕중학교 한문 교사이자 광주MBC 유튜브 채널 얼씨구당 진행자인 백금렬씨가 사회를 맡고, 국가무형문화재 판소리 고법 전수자 및 광주시립창극단 상임단원인 김준영씨와 제37회 전국고수대회 대통령상 수상 및 국가무형문화재 진도씻김굿 이수자인 김태영씨가 고수로 참여한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