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파식 파종기 선

해남군은 마늘재배 전 과정에 기계화를 도입하기 위한 첫걸음으로 조파식 파종기 연시회를 가졌다. 

 

 마늘파종도 기계가 대신하는 시대가 왔다.
해남군은 지난 9월20일 북평면에서 농촌진흥청과 협력해 ‘마늘 기계 파종 현장 연시회’를 가졌다.
이번에 선보인 조파식 마늘 파종기는 기존 점파식 마늘파종기의 단점을 개선했다. 
점파식 파종기 사용 시 종자가 거꾸로 파종되는 비율이 10%, 결주율이 8%였지만 조파식 파종기를 사용하면 거꾸로 파종되는 비율과 결주율이 모두 1.5%밖에 되지 않아 마늘 파종기 확산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해남군은 최근 고령화와 농촌인구 감소 등으로 노동력이 부족하고 인건비가 올라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촌 인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마늘 재배의 전 과정에 기계화 도입을 추진하고 있으며 특히 기계화가 가장 미진한 파종작업의 생력화 기술 보급에 속도를 내고 있다.
마늘 기계 파종작업을 지켜본 한 농업인은 “현장 연시회를 통해 기계화 활용 기술의 체감도가 높아진다”며 “머지않아 대부분의 현장에서 마늘을 기계로 파종하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 “생산비 절감과 노동력 부족 해소를 위해 농기계 보급과 기계화 재배기술도 함께 보급하는 등 농작업 기계화율을 높여 나가도록 하겠다”며 “기계화가 미진한 마늘 기계 파종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농업인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연시회는 농촌진흥청 관계자, 씨마늘생산자협회 회원, 일반농업인 등 80여명이 참석해 조파식 파종기 기계화 작업 연시회를 지켜봤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