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혁신과 통합추진위에서 추진하는 시민공천배심원제에 대해 광주전남 국회의원들의 반발이 거세다.
중앙당에서 추진하고 있는 시민공천 배심원제에 대해 정면충돌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시민공천배심원제에 대해 무작정 반대한다는 입장을 떠나 그동안 전남지역에서 진행됐던 지자체장 후보경선을 뛰어넘을 대안을 먼저 제시해야 한다.
민주당 공천이면 곧 당선이라는 호남지역 선거문화는 안타깝게도 지방자치를 후퇴시킨 면이 분명히 있었다.
특정 정당을 선호하는 지역 정서를 철저히 이용해 인물선거를 후퇴시켰고 돈 선거라는 후유증을 남겼으며 이는 곧 지방자치를 후퇴시킨 결과를 낳았다.
해남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그동안 민주당은 민주적 경선을 한다는 이유로 당원 경선 또는 군민과 당원을 결합한 경선을 치러왔다.
그러나 민주당 경선은 조직력과 자본력이 있는 사람이 당선되는 결과만 되풀이됐을 뿐이다.
이 같은 경선방식은 인물선거를 요원하게 만든다.
물론 민주당에서 추진하는 시민공천배심원제도 문제점이 있을 수 있다.
전문가 그룹으로 구성된 100여명의 외지 선거인단이 어떻게 지자체장 후보를 결정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이다.
또 전문가 그룹 100명과 군민으로 구성된 100명이 최종 후보를 결정할 수 있는 자격 요건이 되는가 하는 것과 사전에 명단이 유출될 수 있다는 우려이다.
또한 시민공천배심원제는 후보자들의 연설과 토론을 지켜본 후 즉석에서 양심에 따라 인물공천을 하겠다는 데 의미를 두고 있어 자칫 언변이 뛰어난 후보가 공천될 우려도 있는 게 사실이다.
물론 맞는 말일 수 있다.
그러나 시민공천배심원제는 민주당 경선 때마다 불거졌던 돈 공천이 사라질 수 있는 대안일 수 있다.
또한 지역구 의원들의 입맛에 맞는 후보를 공천해온 관행도 막을 수 있다.
또한 시민공천배심원제는 지역에 대한 청사진도 없이 민주당 공천만 받으면 된다는 후보들의 안일한 태도에 제동을 걸 수 있다.
솔직히 영호남이라는 지역구도속에서 치러진 역대 선거는 영호남 모두 특정당의 공천만 받으면 된다는 졸부들의 행진을 양산시켰던 게 사실이다.
시민공천배심원제에 대해 김영록 국회의원은 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다.
그러나 반대 입장과 함께 돈으로 치러졌던 그동안의 경선을 바꿀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
해남지역에서 치러졌던 여러 형태의 모든 경선이 안타깝게도 돈으로 치러졌던 게 사실이다.
현재 민주당의 체질도 문제이다. 김영록 국회의원은 예전의 민주당 조직을 그대로 끌어안았다.
민주당 조직쇄신이 전제되지 않는 경선은 옛 경선의 문제점을 그대로 노출 시킬 수 있다.
희망과 통합의 정치를 내세운 김영록 의원은 참신함이 주 무기이다. 또한 국정활동을 열심히 하는 의원으로도 알려져 있다.
그러한 이미지와 장점을 가지고 있는 김의원이기에 그가 선택할 경선방식에 거는 기대가 클 수 있다.
땅끝에서 불어야 하는 희망의 정치는 돈 선거 지역이라는 오명을 벗는 일이다.
그 대안은 민주당 경선방식에서 시작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김영록 국회의원의 현명한 선택을 기다린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