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제2차 포럼’
주민이익공유 쟁점

 농번기로 미뤄졌던 ‘제2회 재생에너지와 해남미래발전 포럼’이 오는 11월21일 산이면사무소에서 열리는 가운데 법적 효력을 발생하는 민간협의회 구성은 난항을 겪고 있다.
 해남군은 산이면 부동지구 태양광시설 집적화 사업과 관련 지역 내 갈등을 줄이기 위해 총 5회에 걸쳐 토론회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2차 토론회는 신재생에너지 집적화 사업지로 논란이 뜨거운 산이면 부동지구에 대한 주민이익공유와 해결방안에 대한 논의로 이뤄진다. 
 이번 포럼에선 ‘재생에너지 사업의 갈등관리’에 대한 한국환경연구원 조공장 박사의 발표에 이어 에너지와 공간 김윤성 대표의 ‘재생에너지 이익공유제에 대한 이해’가 발표된다.
 해남에선 아직 이익공유제에 대한 본격적인 공론화가 이뤄지지 않았다. 
 신재생에너지에 주민이 참여하고 신재생에너지를 통해 올린 수익을 분산하는 정도로만 이해하고 있는데 이번 토론회에서는 주민참여 방식과 또 법적분쟁, 수익 비율 등 이익공유 전반에 대해 이해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토론회 좌장으로는 이무진 해남군농민회 회장과 김재구 해남군농민회 부회장이 확정된 상태다.
 산이면 부동지구 태양광 집적화사업 추진 첫발인 민간협의회 출범은 난항을 겪고 있다. 
 당초 민간협의회는 해남군청 5인, 산이면 주민 10인, 정부와 민간에서 추천한 공익위원 각 2인을 포함한 19인으로 구성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산이면 주민 10인을 선정하는데 애를 먹고 있다. 
 이에 앞서 산이면 주민들은 중부, 동부, 서부, 이장단장, 자치위원장, 부녀회장 등 25인으로 구성된 ‘부동지구태양광공동대책위원회’를 출범한 상태다. 
 민간협의회 구성에 필요한 위원 선정을 놓고 찬반이 팽팽하게 대치하면서 내부적인 합의가 먼저 필요하다는 의견이 대두됐기 때문이다. 
 해남군 입장에서는 민간협의회를 구성한 뒤 찬반 의견 토론회를 진행해야 법적 효력을 갖출 수 있다는 점에서 다소 아쉬운 대목이다. 
 해남군 관계자는 “이번 토론회는 에너지 대전환시대를 맞아 재생에너지 설치에 따른 갈등과 주민 이익공유에 대해 군민들과 소통하는 자리다. 해남 군민 누구나 참여 할 수 있는 자리며 해남군의 미래가 걸린 사업인 만큼 많은 관심을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