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 나도 변화 없어
삼산면 항리저수지

현재 농촌마을 진입로와 농로 중에는 가드레일이 설치되지 않은 낭떠러지 길이 곳곳에 있다.(삼산면 항리 저수지 도로)
현재 농촌마을 진입로와 농로 중에는 가드레일이 설치되지 않은 낭떠러지 길이 곳곳에 있다.(삼산면 항리 저수지 도로)

 

 해남에는 위험한 농로길과 마을안길 등이 여전히 존재한다. 현재 농촌마을 진입로와 농로 중에는 가드레일이 설치되지 않은 낭떠러지 길이 곳곳에 있다.  
마을주민들은 익숙한 길이라 인지하지 못하지만 비 오는 날이나 야간에는 시야가 확보되지 않아 사고의 위험이 높다. 특히 외부인이나 초행길인 경우는 이야기가 더 다르다. 
삼산면 항리 저수지, 둑을 따라 위험천만한 도로가 펼쳐진다. 주민들이 일상적으로 이용하는 도로지만 왼쪽으로는 저수지, 오른쪽으로는 논 낭떠러지로 주민 안전을 위한 가드레일이 없다.
이곳에서만 주민 사고가 3차례나 발생했다. 인명사고로까지 이어지지는 않았지만 저수지에 경운기, 전동차 등이 빠져 어렵게 건져내는 등 주민들이 불안한 마음을 쓸어내렸다.
조금만 신경을 써도, 적은 예산으로도 주민들의 안전을 위한 가드레일 공사가 가능한 곳들이지만 여전히 주민들은 불안한 일상을 살아가고 있다. 
큰 인명피해로 이어지기 전, 전수조사와 함께 위험한 안길과 농로 등 안전시설물을 설치해야 한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