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기업 지방분산 위해 각종 세제 혜택
해남군, 솔라시도 RE100산단 적지 총력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기회발전특구 지정이 산이면 솔라시기업도시의 중요한 성공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정부는 기회발전특구, 교육자유특구, 도심융합특구, 문화특구 등 4대 특구를 도입해 중앙으로 집중된 기업 및 시설 인프라를 지방으로 분산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해남군은 4대 특구 중 기회발전특구 선정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기회발전특구는 세제 지원, 규제 특례, 재정 지원 등 기업의 지방 이전과 투자 촉진을 위해 10가지가 넘는 인센티브가 제공된다. 기업에게 소득·법인세, 양도세, 취득세, 재산세, 가업상속세까지, 기업이 충당해야 할 세금 전반에 대해 혜택을 주는 것이다.

 해남군 입장에서 기회발전특구 지정은 해남의 미래성장동력인 솔라시도 기업도시와 화원산단 풍력기자재클러스터 성공과 직결돼 있다. 
이에 해남군이 가장 주목하고 있는 곳은 솔라시도 기업도시 내 RE100산단 36만평과 화원산단 해상풍력기자재 클러스터 34만평 등 총 70만평이다. 이곳 산단을 기회발전특구로 지정받겠다는 것이다. 
앞서 해남군은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에 노력, 기업도시 내 1가구 2주택 세제 문제를 해결했고, 의료시설 구축을 위한 메디컬센터도 해남우리종합병원과 업무협약을 마친 상태다. 또 교육에 있어서도 국제학교가 들어올 수 있도록 법령도 개정된 상태다. 이처럼 솔라시도 기업도시의 발전 방향에 필요한 법령개정과 동시에 기회발전특구 지정은 솔라시도 기업도시의 관계 인구 증가를 확보할 수 있는 초석으로서 역할을 기대할 수 있다.

 해남군 관계자는 “특구 지정을 위한 세부 사항들은 다음달 말 정부의 발표가 예정돼 있고 해남군이 준비하는 기회발전특구는 전남도가 산자부에 신청하고 산자부가 심사한 결과를 지방시대위원회에서 최종 의결하는 방식으로 결정된다”며 “이번 기회발전특구로 지정되면 입점 기업들이 각종 세 부담을 줄인다는 측면에서 매우 유리한 사업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남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